페이지 안내

서울대 소식

뉴스

뉴스

문화생활백서 in SNU

2014.10.27.

과제, 시험 그리고 또 과제. 학교에 갇혀 있는 날이 계속되다 보면 잠깐이나마 쉴 곳을 찾게된다. 왠지 모르게 무기력해지고 답답한 순간, 당신에게는 ‘휴식’이 필요하다.
빼곡한 강의실, 책만 가득할 것 같은 서울대학교 안에도 여유 시간을 알차게 보낼 수 있는 놀라운 공간들이 구석구석 숨어 있다. 벌써부터 방학을 그리워하는 학생들에게 캠퍼스의 각종 문화 시설은 달콤한 선물이 되어줄 것이다. 학교 안에서 즐기는 문화생활의 ‘핫 플레이스’를 소개한다.

음악이 들려주는 비밀

음악이 들려주는 비밀

호그와트(영화 ‘해리포터’의 마법학교)에 비밀의 방이 있다면, 서울대학교에는 음악감상실이 있다. 학생회관 식권 판매대 옆 두꺼운 문을 열면 나타나는 음악감상실은 예전부터 높은 경쟁률을 뚫고 선발된 DJ가 수준 높은 음악을 들려주는 것으로 명성이 자자했다. 한국최초 그래미 수상자 황병문 동문도 음악감상실 DJ 출신이다. 문화관에서 시작되는 ‘걷고 싶은 거리’는 음악대학 학생들의 연주와 노래 소리를 들으며 산책하기 좋다. 덧붙여 음악대학에서는 매 학기 ‘화요음악회’를 개최한다. 1994년부터 20년째 이어지는 음악회다. 오디션을 통해 선발된 공연팀이 무대에 올라 질 높은 음악을 들을 수 있으며 누구나 관람 가능하다. 문화관과 자하연 사이에 위치한 스탠드에서는 때때로 즉흥 연주가 벌어진다. 버스킹의 정확한 일정은 없으니 지나치다 익숙한 음악이 들리면 놓치지 말고 들러보자.

음 악 감 상 실
장소. 학생회관 111호
운영시간.
학기 중 평일 9:30~17:30
학기 중 토요일 9:30~13:30

화 요 음 악 회
장소. 문화관
비용. 무료
문의. 02-880-7903

정문 옆 미술관

음악이 들려주는 비밀

정문 너머 왼편에는 독특하고 아름다운 외형의 건물이 있다. 바로 서울대학교 미술관 MoA. 프리츠커 건축상을 수상한 렘 콜하스가 설계했다. 한 해 3~4회의 전시가 열리는 MoA는 타 학교 미대에서 관람을 올 정도의 높은 전시 수준을 자랑한다. 학교 구성원과 지역민 등을 대상으로 하는 미술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할 뿐만 아니라, 도슨트 교육을 받고 선발되어 활동하면 문화자원봉사 확인증을 주는 자원봉사 프로그램도 있다. 미술관 입구 앞 독특한 조형물도 하나의 볼거리니, 방문한다면 여기서부터 관람을 시작하자.

M o A
운영시간. 화~일요일 10:00~18:00(입장마감 17:30)
관람료. 3,000원
문의. 02-880-9504

영화관이 학교 안에?

음악이 들려주는 비밀

미술관을 지나 오르막길을 오르다 보면 현수막 하나가 눈에 띈다. 2004년부터 작품성은 높지만 대중적 인기는 얻지 못한 진흙 속의 진주 같은 영화를 소개하는 ‘수요시네마’ 프로그램이다. 매월 둘째 주 수요일, 문화관에서 무료로 관람 가능하다. 더불어 학교의 중심, 중앙도서관 영상자료실도 혼자 영화 보기 안성맞춤인 곳이다. 비교적 최신 DVD까지 소장하고 있어 공강 시간을 보내기 유용하다.

수 요 시 네 마
장소. 문화원 중강당
비용. 무료
문의. 02-880-7924

몸 튼튼 마음 튼튼

음악이 들려주는 비밀

서울대학교에선 원한다면 누구나 각종 운동을 섭렵할 수 있다. 공과대학에는 테니스장과 농구장, 인공 암벽등반 시설이 있으며, 기숙사에는 축구 운동장과 더불어 야구 연습, 탁구, 농구 등을 할 수 있는 실내 체육관이 있다. 종합운동장에선 축구와 미식축구를 할 수 있으며, 마라톤 트랙이 있어 다른 운동도 가능하다. 정문 근처 포스코(POSCO) 스포츠센터는 2001년에 문을 연 4층 건물로, 서울대학교의 대표 체육 시설이다. 수영과 헬스뿐만 아니라 골프와 댄스, 발레, 요가 등 전문 강사가 진행하는 다양한 강좌가 있다. 시설이 좋아 ‘미녀는 괴로워’ 등의 영화와 드라마 촬영지로도 사용됐다. 이외에 체육 교육과에서도 매 학기 테니스, 필라테스, 탁구 등을 소규모로 배울 수 있는 건강 운동 강좌를 개설하고 있다. 에너지 넘치는 학생들에게 서울대학교는 즐거운 놀이터다.

포 스 코 스 포 츠 센 터
운영시간. 평일 6:00~22:30, 토요일 10:00~17:00
문의. 02-880-69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