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안내

서울대 소식

뉴스

뉴스

지속 가능한 사회의 기획자들

2015.08.24.

사회를 보다 나은 모습으로 바꾸기 위해 땀 흘리는 이들을 찾아 글로벌사회공헌단이 나섰다. <2015 학생 단체 실천 부문 사회공헌 프로젝트 공모>에 선정된 열두 팀 중 세 곳의 프로젝트를 들여다본다.

봉사를 넘어 지속가능한 비즈니스로!

7월 18일 수원 에이블아트센터에서 연습 모습
7월 18일 수원 에이블아트센터에서 연습 모습

기업가 정신을 가진 사회공헌 단체, 서울대학교 인액터스(Enactus)에서 진행하는 ‘어울림 프로젝트’는 장애-비장애 통합 오케스트라 ‘코리아 아트빌리티 체임버’의 경제적 자립을 목표로 시작되었다. 이들은 우선 소모임으로 유지되던 오케스트라를 비영리 법인으로 설립해 후원 기관을 모집했다. 동시에 컬래버레이션과 출장 공연 등 다양한 형태의 공연을 기획하고 실행했다. 덕분에 오케스트라는 작년에 비해 공연 횟수가 2배로 늘어났으며, 공연 수익으로 단원들에게 연주료를 지급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어울림 프로젝트는 ‘장애 인식개선 영상 콘서트’라는 새로운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있다. 장애 인식을 개선하기 위한 영상과 오케스트라 연주가 어우러지는 공연을 위해 어울림 프로젝 트는 현재 충남교육청으로부터 장애 인식개선 영상의 저작권을 확보한 상태이다. 김채윤(서어서문학과 13학번) 팀원은 “전국13,000여 학교에서 인성 교육 프로그램이 필수 이수 프로그램으로 지정됐다. 인성 교육 프로그램으로서 본 공연이 많은 학생들에게 전달될 수 있을 것”이라며 활동에 대한 자신감을 내비쳤다.

낡고 허름한 집을 안락한 보금자리로!

러벤져스 집 고치기 봉사 활동
러벤져스 집 고치기 봉사 활동

‘러벤져스(Lovengers)’는 서울대학교 봉사동아리인 햇빛봉사단에서 집 고치기 봉사를 전문으로 하기 위해 만들어진 팀이다. 곽진원 팀장(건설환경공학부 14학번)과 4명의 팀원로 구성된 이들은 지난해부터 서울대학교 인근 지역에서 ‘러브하우스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지역 기관과 협력해 사회 소외계층 가구를 선정하고 집 구석구석 보수 작업과 도배, 위생 개선 작업을 통해 허물어가는 집을 안락한 보금자리로 개선해나가고 있다. 신림 난곡 일대를 중심으로 총 10회의 활동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올 7월까지 5회의 활동을 마무리한 상태이다. “밖에서 어떤 일을 겪고 오더라도 몸과 마음의 안정을 도모해줄 수 있는 곳, 집이란 바로 그런 곳이 되어야 한다”며 활동의 의미를 밝힌 변상현 팀원(경제학부 14학번)은 “학생들의 활동이다 보니 작업 속도가 더딘 편이고 자금의 한계도 많았지만, 이번 사회공헌단 공모 사업에 선발되어 많은 도움을 얻고 있다.”고 이야기했다. 러벤져스의 활동은 10월까지 지속될 예정이며, 이후에는 활동 내용을 갈무리한 책자를 발간할 계획을 갖고 있다.

불가능을 가능하도록 목소리를 높여라!

장애학생 휴게실 다솜누리에서 함께한 턴 투 에이블(Turn To Able) 회장(아래)과 팀장
장애학생 휴게실 다솜누리에서 함께한
턴 투 에이블(Turn To Able) 회장(아래)과 팀장

올해 몇몇 단과대학 새내기 배움터에서는 장애 인식개선 교육이 새롭게 진행되었다. 이 교육을 기획하고 실행한 주최는 바로 작년 11월 출범한 서울대학교 장애인권 동아리 턴 투 에이블(Turn To Able)이다. 학내 장애 학생들의 모임에서 시작된 턴 투 에이블은 교내 구성원들의 장애 인식개선 및 장애 학생들의 편의 증진을 위해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 사회공헌단 공모 사업으로 진행하는 프로젝트는 장애와 관련된 다양한 이슈들에 대한 글을 엮어 올 2월 창간된 정기 문집 2호를 발간하는 것이다. 이하나 프로젝트 팀장(서양사학과 10학번)은 “THISABLE 2호는 장애 학생들의 이동권과 관련된 이야기를 주제로 다룰 예정이다. 또한 비장애 학생들의 글도 풍부하게 담아낼 것”이라며 새로 나올 잡지를 소개했다. 김찬기(경제학부 11학번) 회장은 “창간호를 통해 국가인권위원회의 인권영화 담당자로부터 연락을 받아, 영화 제작에 참여했다.”며 다음 프로젝트에서도 이어질 새로운 네트워킹에 대한 기대감을 표시했다.

홍보팀 학생기자
남정훈 (사회교육학과 10학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