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안내

서울대 소식

뉴스

뉴스

여름을 나는 법: 새로운 경험 소중한 인연

2016.08.25.

유난히 무더운 이번 여름방학을 ‘잘 보내고 있는’ 학생들이 있다. 서울대학교 여러 단과대와 기관 등에서 주관하는 캠프에 참여하는 중·고등학생들이 바로 그들이다. 캠프를 통해 과학적 지식을 얻고 새로운 경험을 해보는 것뿐만 아니라 좋은 친구들과 멘토를 만나게 된다. 비슷한 꿈을 가지고 있는 친구들과 목표하는 학과에 진학해 있는 대학생들과 인연을 만들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다. 이번 여름에는 자연과학과 공학에 관련된 캠프가 많이 진행되었는데 그 내용을 소개하려고 한다.

청소년 공학프론티어캠프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에서 주관하고 고등학교 2학년 자연계열 학생 중 공학전공을 희망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캠프이다. 기계항공공학부, 전기정보공학부, 화학생물공학부 등 11개 학과에 대하여 각각 3박 4일의 일정으로 진행한다. 공과대학 학생기자단 공대상상 소속 학생들이 캠프기간동안 고등학생들의 멘토가 된다. 공학적 지식을 얻을 수 있는 간단한 구조물 만들기부터 대학원 실험실 및 연구소 체험뿐만 아니라 고등학생 친구들이 대학생 멘토들과 친해질 수 있는 레크리에이션 및 멘토링 시간 등을 갖는다.

http://beengineers.snu.ac.kr/

청소년 공학프론티어캠프 튼튼한 구조물 만들기 활동
청소년 공학프론티어캠프 튼튼한 구조물 만들기 활동

자연과학 체험캠프

서울대학교 자연과학대학과 시민과학센터가 주관하는 캠프로 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2박 3일 동안 진행한다. 수리통계, 물리천문, 생명과학, 지구과학, 화학과로 나누어 전공 교수님들의 강의를 듣는다. 다섯 가지 학과들의 연구실을 견학하고 실험실에서 고등학생들이 직접 실험에 참여하는 시간을 갖는다. 또한 학부생들과의 만남의 시간을 통해 멘토링 활동도 진행한다.

http://cns.snu.ac.kr/kor/

자연과학 체험캠프 화학 실험 활동
자연과학 체험캠프 화학 실험 활동

자연과학 체험캠프 지구과학 실습 활동
자연과학 체험캠프 지구과학 실습 활동

서울대학교 건축학과 여름건축학교

서울대학교 건축학과에서 주관하는 일일학교로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건축의 여러 분야에 대한 소개와 건축학과 교수진들의 강연이 있다. 건축은 튼튼한 건물을 잘 짓는 것뿐만 아니라 주어진 환경에 새로운 구조물을 설치하고 의미 있는 공간을 만들어 내는 활동이라는 것을 실습을 통해 경험한다. 고등학생들이 직접 강의를 통해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구조물을 만드는 의미 있는 활동도 진행된다.

http://architecture.snu.ac.kr/

융합과학기술대학원: DYROS 로봇 스쿨

융합과학기술대학원에서 주최하는 로봇스쿨은 로봇을 만들고 싶다는 학생들의 막연한 꿈을 구체화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3박 4일 동안 진행되며 융합과학기술대학원 동적로보틱 연구실 대학원생들의 강의와 실습으로 구성된다. 휴머노이드 로봇, 웨어러블 로봇, 무인자동차 등 익히 잘 알려진 로봇들을 직접 보고 체험해보는 시간을 가진다. 또한 로봇구동을 위한 기본적인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워 학생들의 의도대로 로봇이 구동할 수 있도록 제작하는 기회를 가진다.

http://gscst.snu.ac.kr/wp_gscst/

DYROS 로봇스쿨 실습활동
DYROS 로봇스쿨 실습활동

생명과학 체험학습

고등학생들에게 생명공학·환경과학에 관련된 체험활동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설립되었으며 생명·환경과학센터에서 진행한다. DNA추출과 세포관찰, CSI 속 과학이야기 등 6가지 프로그램이 6일 동안 진행되며 신청한 학생들은 이 중에서 두 가지를 선택하여 이틀 동안 참여하면 된다. 고등학교 생명과학 교과과정을 통해 배운 내용을 실험실에서 직접 확인하고 체험해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진다.

http://lesec.snu.ac.kr/main/

생명공학캠프

서울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과 서울신문에서 주관하는 캠프로 2박 3일 동안 중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단백질이나 효소와 같은 생명공학 분야를 다룬 강의와 과학과 인문학의 융합에 관한 특강이 있다. 또한 생명공학 관련 기사를 이용한 NIE 프로그램도 진행된다. 서울대학교 박물관, 미술관, 생명과학연구센터, 관악수목원 등을 견학하고 실험·실습 활동을 통해 생명공학에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이다.

http://www.seoul.co.kr/event/camp.php

생명공학캠프 실험·실습 활동
생명공학캠프 실험·실습 활동

서울대학교에서는 이외에도 다양한 캠프들을 진행하고 있다. 다가올 겨울방학을 잘 보내고 싶은 인문사회계열 학생들이라면 매년 1월중에 열리는 인문학캠프를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및 교수학습개발센터에서 예비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루 동안 인문학 전공 및 진로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캠프이다. 또한 서울대학교 미술관에서는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워크샵 또는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홍보팀 학생기자
이차연(기계항공공학부 14학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