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하위 메뉴 바로가기


HOME > WITH SNU > 서울대소식 > 서울대뉴스

서울대뉴스

  • 서울대학교 홍보팀
  • 2017-08-14
  • 조회수 5114
    •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 트워터로 공유하기
    • 인쇄하기

나만의 아이디어를 실현하고 싶은 마음 반, 사업이 처음이라 두려운 마음 반. 창업을 고민하는 청춘들이 어엿한 청년 CEO가 될 수 있도록 서울대학교와 관악구 대학동이 협력했다. 학교와 지역사회, 청년 모두가 함께 좋아지는 두 가지 청년 창업육성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Creative Factory
Creative Factory

Creative Factory

자신이 품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세상에 내놓고 싶어 하는 청년들이 늘고 있다. 청년 창업가들이 창업을 포기하지 않고, 성공적으로 시작할 발판이 되어줄 실제적인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다. ‘크리에이티브 팩토리’는 취업보다 창업을 외치는 청년들에게 혁신적인 제품과 기술의 사업화를 위해 창업의 전 과정을 단계적으로 지원한다. 서울대학교와 관악구를 세계적인 창업 허브로 만들겠다는 목표로 해동학술문화관과 신림동 고시촌에 창업 전용 공간을 마련해 청년들이 창업의 기반을 다질 수 있도록 돕는다. 최근에는 창업경진대회 SNU-관악 테크밸리 오디션 ‘The Beginning’을 개최하고 입상팀에게 창업지원금과 학내 해동문화학술관의 창업전용공간 입주우선권을 부여하였다. 크리에이티브 팩토리는 창업 첫 단계인 참신한 아이디어 발굴을 위해 컨설팅과 멘토링을 진행하며, 제품개발과 시장진출에 필요한 비용 지원, 코딩 및 장비 활용법 등 기초교육, 법률·지식재산과 같은 전문분야 컨설팅 등 다양한 지원으로 청년 창업가가 지속적으로 창업 활동을 이어갈 수 있도록 힘쓰고 있다.

스타트업캠퍼스 녹두.zip
스타트업캠퍼스 녹두.zip

스타트업캠퍼스 녹두.zip

‘서울대학교 스타트업캠퍼스 녹두.zip’(이하 녹두.zip)은 서울시에서 주최한 ‘창조경제 캠퍼스타운 조성사업’에 선정되어 시작된 사업으로 대학과 지역사회가 협력하여 청년 일자리와 문화 생태계를 새롭게 조성하고, 더불어 관악구 대학동의 상권 회복을 위해 시작되었다. 서울대의 인적 자원 및 인프라와 대학동의 지역 자원을 최대한 활용해 책상에서 만드는 아이디어가 아닌 생생한 정보를 나누는 살아있는 청년 창업의 장이자 그동안 캠퍼스에 부족했던 활기찬 대학문화가 숨쉬는 ‘일터이자 놀터’를 만들어 지역사회에 공헌하겠다는 취지이다.

녹두.zip은 스타트업 공간을 조성하고 운영할 ‘일터’ 역할인 Co-Working과 대학촌의 형성과 확산을 위한 ‘놀터’, Co-Playing 프로그램으로 구분된다. Co-Working은 기존의 고시학원, 독서실 등으로 쓰이던 공간을 청년 창업가들이 협력하고 소통하여 다양한 아이디어가 실현되는 창업 공간으로 만들고자 한다. 프로그램을 통해 UX/UI 디자인, 빅데이터, 제품디자인 교육 등 창업에 도움이 되는 기초교육과 멘토링, 창업 특강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Co-Playing 프로그램으로 대학동을 청년 문화마을로 발전시켜 대학가 문화를 선도하고 청년 창업가들에게 즐겁게 일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자체 수익사업을 포함해 재학생 동아리나 교수, 명사를 초청해 문화, 예술특강이나 재즈댄스, 요가, 우쿨렐레 수업 등 각종 문화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녹두.zip은 대학동 녹두거리의 침체된 상권을 재생시킬 시작점이자 서울대와 지역주민, 청년 창업가가 함께 어우러져 상생하는 기회가 되고자 한다.

첨부파일
파일이 없습니다.

목록

NEXT
독도, 해양생물의 파라다이스
PREV
혼돈의 동아시아에서 살아남으려면

웹접근성 품질마크(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민인권위원회 복지부정신고상담 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