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안내

서울대 소식

보도자료

보도자료

서울대, 제8회 발전공로상 수상자 선정

2015.06.25.

제8회 서울대학교 발전공로상 수여식 기념사진
제8회 서울대학교 발전공로상 수여식 기념사진

서울대학교는 제8회 발전공로상 수상자에 김 철 선생(84)·이옥자 여사(77), 류 진 풍산그룹 회장(57), 박양숙 여사(89)를 선정하였다. 서울대는 인격과 덕망을 겸비하고 서울대 발전에 크게 기여한 개인 또는 단체를 선정하여 그 공로를 표창하고자 2008년에 발전공로상을 제정하여 수상자를 선정해오고 있다. 발전공로상 수여식은 2015년 6월 25일(목) 오전 서울대 교수회관(컨벤션홀)에서 열렸다.

김철·이옥자 부부는 우리나라 학문발전과 미래인재 양성에 깊은 뜻을 갖고 평소 근검절약하여 모은 재산을 의과대학 장학금인「김철·이옥자 장학기금」과 형편이 어려운 학생들을 위한「선한인재 장학금」을 쾌척하는 등 30억원을 기부하며 인재육성에 기여하였다.

류 진 회장은 학생들의 교육연구 진흥은 물론 다양한 학생활동의 터전이 될‘버들골 풍산마당’을 건립하고,‘영어영문학과 학술기금’을 쾌척하는 등 인재양성과 학문진흥에 기여하였다. 또한 총동창회 부회장, 영어영문학과 동창회장 등으로 활동하며 모교를 후원하고 있다.

故정영호 명예교수(생물학과) 부인인 박양숙 여사는「박양숙-정영호 기초학문후원기금」을 설립하였고, 중앙도서관「운초도서관 장학기금」을 쾌척하는 등 110여억원을 기부하며 학문발전에 공헌하였다. 또한 아시아 어린이를 위해 유니세프 한국위원회에 100억원을 기부하는 등 사회공헌활동도 펼치고 있다.

이날 수여식 행사에는 성낙인 총장, 서정화 총동창회장, 보직교수 등 80여명이 참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