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안내

연구 / 연구지원

중점연구지원

연구지원 /

중점연구지원

연구처·산학협력단 바로가기 버튼

SNU 10 - 10 프로젝트

서울대학교는 지난 2020년, 우수한 연구역량과 잠재력을 지닌 학문분야를 집중 지원하여 세계적 수준의 학문분야로 육성하는 「SNU 10-10 프로젝트」를 시작하였습니다.

서울대학교의 많은 학문분야가 이번 프로젝트에 참여하기 위해 그들이 가진 연구역량과 발전계획을 제시하였고 치열한 경쟁 속에 심사가 진행되었습니다. 선정과정의 전문성과 객관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노벨상 수상자, 해외 저명대학 총장 등 학문적 업적이 탁월하고 연륜을 갖춘 세계적 석학들로 구성된 심사위원단과 국내외 전임 총장 등으로 구성된 최종 선정위원회의 엄정한 심사를 진행하였습니다. 그리고 그 결과, 세계적 수준의 학문분야로 성장할 역량을 갖춘 20개 학문분야가 최종 선정되었습니다.

선정된 학문분야는 연구의 영향도와 질적 수준을 제고할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외부 석학 및 전문가의 진단과 평가를 받게 되며, 이를 바탕으로 각 학문분야가 자율적으로 발전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수행하게 됩니다.

서울대학교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어떤 학문 분야가 세계를 선도할 경쟁력이 있는지, 그리고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해답을 찾아가면서 세계적 수준(world-class)을 뛰어넘어 세계를 선도(world-leading)하는 대학으로 도약하고자 합니다.

창의선도 신진연구자 지원

잠재력 있는 신진연구자를 발굴·지원하여 우수 연구자 육성 기반을 조성합니다.

조교수 또는 본교 신규임용 2년 이내 부교수 중에서 잠재력이 있는 연구자를 발굴하여 창의적이고 도전적이어서 연구할 만한 가치가 있는 연구과제를 선정합니다.

최대 9년간 매년 실험분야는 8천만 원 내외, 이론분야는 3천만 원 내외의 연구비를 지원합니다.(3+3+3년, 연가평가 및 단계평가 실시)

신청은 연 1회 가능하며, 연구기간 종료 후 2년 이내에 연구결과를 국내· 외 전문학술지에 게재 또는 전문학술저서를 출판하여야 합니다.

신임교수 연구 정착금 지원

서울대학교 연구처는 신임교수에게 1년간 연구정착금을 지원합니다.

신임교수 연구정착금은 단독연구에 대하여 과제당 기본연구비를 5,000만원(조사·문헌·이론 분야)~1억원(실험 ·실습 분야) 이내에서 지원합니다.

지원받은 연구정착금은 서울대학교연구비관리규정 및 교내연구비관리지침 등에 의거하여 집행하여야 하며, 연구기간 종료 1년 이내에 연구과제 결과보고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융·복합 연구과제 지원

학제간 융·복합 연구과제에 대하여 연구비를 지원합니다.

연구팀은 2개 계열 이상으로 2개 대학(원) 이상이면서 3개 학과(부) 이상의 본교 전임교원, 기금교원, HK교원 및 연수연구원으로 구성되어야 하며, 타 대학 전임교원도 공동연구원으로 참여가 가능합니다.

연구팀 계열 구성 유형에 따라 유형Ⅰ(인문사회, 예・체능계열간 과제) 4천만 원 이내, 유형Ⅱ(자연과학, 공학, 의학계열간 과제) 8천만 원 이내, 유형Ⅲ[(인문사회, 예・체능계열)+(자연과학, 공학, 의학계열)간 과제] 1억 원 이내를 지원합니다.

연구결과물은 연구기간 종료 후 2년 이내에 국내•외 전문학술지에 게재 또는 전문 학술서로 출판하여야 합니다.

담당부서/연구지원과 (02) 880-5167, 5166, 51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