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안내

교육 / 교육지원

교수학습지원

교육지원 /

교수학습지원

서울대학교 교수·학생들을 위한 효과적인 교수법과 다양한 학습지원 프로그램 및 온라인 교육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교수들에게는 교육 매체 활용법을, 학생들에게는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위한 학습법, 글쓰기 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교수학습지원 ctl.snu.ac.kr

교육지원

서울대학교 교원(교수 및 강사)의 교수역량 강화를 위한 교수법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한편, 정책 개발의 기초가 되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효과적인 강의 전략을 소개하기 위한 교수법(영어강의) 워크숍, 예비교수자 양성과정 등을 진행하고 있으며, 스스로 자신의 강의를 관찰하고 전문가의 자문을
받을 수 있도록 강의촬영 및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신규임용교원 워크숍, 교수집담회, 온라인 교수법 콘텐츠 개발과 연구 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학습지원

학부생 및 대학원생의 학업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기회균형선발특별전형 신입생을 위한 SNU 새내기 Learning Camp와 서브라임 학습공동체, 학부생의 학습법 훈련과 연구방법론 습득을 위한 학습법 시리즈,
학생들의 의사소통능력 함양을 위한 프레젠테이션 워크숍과 토론 과정, 수업 및 연구활동에 필요한 자료 분석과 제작을 위한 IT 역량 강화 워크숍,
대학원생을 위한 영어논문 작성법 워크숍과 단과대학 맞춤형 프로그램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사경고자 및 저학점으로 고민하는 학생들을 위한 일대일 학습상담과 소그룹 학습코칭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글쓰기지원

학생들이 글을 쓰는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을 해결하는 데 도움을 주고, 학술적 글쓰기의 기초를 익힐 수 있도록 글쓰기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학부생과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한 리포트 및 논문 상담 프로그램을 상시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매 학기 분야별/유형별 리포트 작성법 워크숍 등을 통해 글쓰기 실습 교육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부생을 대상으로 우수리포트 공모대회를 개최함으로써 좋은 글쓰기 사례를 발굴하고 있으며, 학생들의 자율적인 글쓰기 활동을 돕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연구노트 시리즈를 발간, e-book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원종류에 따른 연락처

지원종류, 전화번호를 포함하는 표

지원종류 전화번호 지원종류 전화번호 지원종류 전화번호
교수지원 (02) 880-5387 학습지원 (02) 880-1327 글쓰기지원 (02) 880-1415
지원종류에 따른 연락처

지원종류, 전화번호를 포함하는 표

지원종류 전화번호
교수지원 (02) 880-5387
학습지원 (02) 880-1327
글쓰기지원 (02) 880-1415

eTL 지원과 온라인 콘텐츠 및 강좌 개발 etl.snu.ac.kr

다양한 학습기술과 교수학습방법을 활용하여 수업을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지원하며, 서울대학교 이러닝 정책 수립 및 기획, 이러닝 콘텐츠 개발 · 운영 및 관련 연구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내의 우수한 강의를 온라인 콘텐츠 및 강좌로 개발하여 대학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 대외적으로 서울대학교의 위상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eTL(e-Teaching & Learning) 지원

대학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해 멀티미디어와 e-technology를 활용하여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교수-학습을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서울대학교 e-Learning 정책/운영 관련 연구 및 기획, eTL 시스템 개발 및 운영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학기 초에는 eTL 시스템의 활용법을 안내하는 강의 개선 교육 프로그램인
강의조교대상 eTL 활용법 교육워크숍이 개설되어 강의를 지원하는 조교들이 이수함으로써 수업 현장에서 수업도우미의 역할을 충실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SNUON / K-MOOC / edX

교내 우수강의를 동영상 형태의 온라인 콘텐츠 및 강좌로 개발하여 eTL의 SNUON을 통해 수업, 학생들의 자율학습, 군휴학생 원격수업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서울대학교를 대표하는 교수자의 강의를 온라인 강좌로 개발하여 교육부 주관 K-MOOC(Korea-Massive Open Online Course)와 MIT와 Harvard 공동 설립기관 edX를 통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원종류에 따른 연락처

지원종류, 전화번호를 포함하는 표

지원종류 전화번호 지원종류 전화번호 지원종류 전화번호
이러닝콘텐츠지원 (02) 880-5385 / 5394 eTL지원 (02) 880-4028
지원종류에 따른 연락처

지원종류, 전화번호를 포함하는 표

지원종류 전화번호
이러닝콘텐츠
지원
(02) 880-5385
eTL지원 (02) 880-4028

담당부서/기초교육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