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안내

연구

연구성과

연구성과

자연과학대학 생명과학부 정구흥 교수팀, 암세포 전이 촉진 유전자 발현 규명

2011.05.25.

암과 관련된 여러 유전자의 동시적 발현현상에 대한 체계적 분석을 통해서만 간암 전이를 이해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서울대 생명과학부 정구흥 교수팀은 일반적으로 암억제 유전자로 알려진 p53 유전자가 과다 발현할 경우 다른 역할의 암 유전자에 영향을 줘 암세포 전이 증가 효과가 나타난다는 점을 확인했다고 8일 밝혔다. 이 연구성과는 간질환 저명 학술지 '간장학'에 실렸다.

연구진은 발달 단계가 3등급인 간세포암을 대상으로 정상 p53 유전자의 발현 증가 및 돌연변이형 p53 발생이 노츠1(Notch1)과 스네일(Snail) 등 타 유전자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했다. 노츠1은 상황에 따라 종양촉진 및 억제의 양면성을 보이며, 스네일은 종양의 혈관 침윤 및 전이를 촉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연구진은 간세포암에서 정상 p53 유전자의 과다 발현이 노츠1/스네일 신호전달 시스템에 영향을 주며 종양 전이 증가 효과를 보인다는 점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정구흥 교수는"간세포암 환자의 예후 결정과 치료 방법 결정에 있어 개별 유전자의 발현 변화 및 돌연변이뿐 아니라 암과 관련된 다른 여러 유전자의 발현 양상 패턴분석을 통한 접근이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하는 연구 성과"라고 말했다.

서울대학교 연구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