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안내

서울대 소식 / SNU 캘린더

전체 행사

SNU 캘린더 /

전체 행사

2012년 규장각한국학연구원 특별전시회 안내

2012.10.22. ~ 2012.12.15.

2012년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특별전시회

규장각, 한국학의 여정
Kyujanggak, a Journey for Korean Studies

우리 규장각한국학연구원의 2012년도 특별전시회"규장각 한국학의 여정"이 아래와 같이 열립니다. 개막식 행사도 개최될 예정이오니 많은 참석을 바랍니다.

◎ 전시 기간 : 2012년 10월 22일(월) ~ 12월 15일(토)

◎ 전시 장소 :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전시실

◎ 전시 주제 : “규장각, 한국학의 여정”

◎ 개막식 : 2012년 10월 22일(월) 오후 2시, 전시실 (※일반관람은 개막 행사 이후 가능합니다.)

◎ 전시 취지 및 주요내용

이번 특별전 “규장각, 한국학의 여정”은 규장각 자료를 활용한 한국학의 주요 성과를 확인·점검하고, 규장각 자료의 활용에 대한 학계와 시민사회의 관심을 촉구하기 위해 기획되었습니다. 전시자료로는 해방 이후 출간된 원로 학자의 한국학 연구서 70여 권과 연구의 기본 자료가 된 규장각 자료 80여 종이 출품되어 나란히 전시되는 독특한 구성입니다. 이처럼 연구성과와 자료의 결합이라는 형식의 전시회는 국내에서 최초로 시도되는 것입니다.

규장각 자료는 해방 이후 문학·역사·철학 등 인문학과 사회과학은 물론 자연과학·음악·미술 등에 이르기까지 한국학의 거의 모든 분야에 걸쳐 귀중한 자료로 활용되어 왔습니다. 이번 전시는 척박한 환경에도 굴하지 않고 우리 학문을 발전시켜 온 선배 학자에게 바치는 존경의 뜻이기도 합니다. 일부 저자들이 작업 과정에서 작성한 연구노트, 친필원고 등도 함께 전시되어 연구자들의 열정과 노력을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전시회는 규장각한국학연구원이 ‘조선의 기록문화와 법고창신(法古創新)의 한국학’이라는 주제로 수행하고 있는 인문한국(HK) 사업의 일환으로 열리고 있습니다. 이번 전시를 통해 한국학이 거쳐온 그간의 여정을 돌아보면서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하고, 규장각 자료가 한국학의 범위를 넘어 세계 학계의 문화유산으로 활용되는 계기가 마련되기를 기대합니다. 시민·학생·전문연구자 여러분의 많은 참여를 바랍니다.

◎ 전시 관람 안내

■ 관람일자 : 매주 월~토요일 (공휴일과 일요일은 휴관)
■ 전시문의 : 02-880-6030 (전시실)
■ 홈페이지 : http://kyujanggak.sn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