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안내

서울대 소식 / SNU 캘린더

전체 행사

SNU 캘린더 /

전체 행사

인도 고등교육 시스템 개요: 한국-인도 협력 방안 시사점을 중심으로

2020.06.23.

일시: 2020년 6월 23일(화) 14:00 ~ 15:00

※ 참여 방법: 기재된 이메일로 실명, 소속, 이메일을 기재하여 연락(행사 당일 오전 중으로 강의실 URL 및 패스워드 공지

인도는 경제, 외교, 문화 등의 측면에서 그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또한 국가 내에서 고등교육 시스템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따라서 인도의 고등교육 시스템에 대한 이해는 한국의 교육, 경제, 경영 등의 영역에서 중요성을 가지고 있으나, 한국에 잘 알려져 있지 않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인도의 현대적 대학교육은 1880년대에 시작되었으며, 인도 고등교육 시스템은130년 이상의 시간을 거치면서 독특한 형태로 발전하게 되었다. 2019년 기준으로 1000 개가 넘는 대학 및 대학 유사 기관과 4000개에 가까운 college가 존재하고 있으며 고등 교육 기관의 숫자는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또한 대학 및 대학 유사 기관의 형태, 대학과 college의 관계 등 측면에서 인도의 고등교육 시스템은 한국의 고등교육 시스템과 여러 측면에서 차이점이 있다.

본 콜로키움에서는 Indo-Korea Science & Technology Center (KIST의 벵갈루루 분원)의 의뢰로 실시한 인도 고등교육 시스템 조사연구 (2019년 1월 부터 2020년 2월 까지 실시함)를 바탕으로 인도 고등교육 시스템에 대한 개괄적 지식과 해당 조사연구에서 도출한 한국-인도 협력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다룬다.

-------------------------------------------------------------------------------------------------------------------

맹현철 교수는 서울대학교에서 경영학으로 학사, 석사 학위를 얻은 후 홍콩과기대에서 마케팅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홍콩과기대에서 방문조교수를 역임하였고, 현재는 Indian Institute of Management Bangalore 에서 조교수로 재직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