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안내

서울대 소식 / SNU 캘린더

전체 행사

SNU 캘린더 /

전체 행사

[뇌와 인공지능의 조우] 강연시리즈 1 - 헵 학습법칙에 따른 인지적 추론과 뇌 리듬

2020.07.07.

SNU 10-10 프로젝트 Brain and Cognitive Sciences for Adaptive Intelligence와 서울대 AI 연구원 인공지능선도혁신센터 REAL Intelligence Center가 공동으로 뇌와 인공지능의 조우 Brain-AI Close Encounter 강연 시리즈를 개최합니다.

첫번째 강연은 NYU 임숙빈 박사의 헵 학습법칙에 따른 인지적 추론과 뇌 리듬입니다.

강연: 임숙빈 박사(NYU 상하이, 서울대 뇌인지과학과 방문교수)
일시: 2020. 7. 7. (화) 12:00
장소: 온라인 ZOOM 강연

최근 인공지능에서 딥러닝의 성공에도 불구하고 생물학적 뇌의 작동기전과 다소 동떨어진 측면과 one-shot 학습에 가까운 자연학습에 적용하기 어려운 점은 보다 나은 인공지능의 구현을 위해 여전히 더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야 함을 시사합니다. 반면, 뇌 신경세포 간의 학습에 중요하다고 여겨지고 있는 도널드 헵(Hebb) 식의 학습법칙은 매우 단순하면서도 국소적 규칙만으로 충분하다는 장점에도 불구하고, 계산과학적으로 구현하기에 효율적이지 않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본 강연에서는 최근 헵의 학습법칙에 대한 연구결과를 소개하고 살아있는 동물 모델의 실험 데이터로부터 헵의 학습법칙을 이끌어 내는 새로운 방법론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이 방법을 재인(recognition) 과제를 수행하는 영장류 모델의 IT(interior temporal) 피질의 신경세포 활동 데이터에 적용하여 어떻게 헵식 학습규칙이 신경회로의 역동적인 특성을 조절하며 뇌 신경망의 리듬을 만들어내는지에 대해 이야기 해 보고자 합니다.

* 자연과학대학 뇌인지과학과의 BCSAI (Brain and Cognitive Sciences for Adaptive Intelligence)는 서울대학교가 '10개 학문분야의 세계 10위권 진입'을 목표로 우수한 연구역량과 잠재력을 지닌 학문분야를 선정해 육성하는 미래 핵심 중점사업인 'SNU 10-10' 프로젝트의 10개 사업 중 하나입니다.

*서울대학교 AI 연구원의 REAL Intelligence Center는 서울대학교 인공지능 연구의 구심점을 마련하기 위하여 AI 연구원에서 2020년 선정한 10개의 선도혁신연구센터 중 하나입니다.

* * 강연 참석 정보 https://snu-ac-kr.zoom.us/j/94541671547?pwd=dCtBakNLalRnZ3Uzc0xYbDNXUnBFUT09
Meeting ID: 945 4167 1547
Password: 7304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