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안내

서울대 소식 / SNU 캘린더

전체 행사

SNU 캘린더 /

전체 행사

[한국사회과학자료원] 제9회 KOSSDA 데이터 페어

2020.09.18.

한국사회과학자료원(KOSSDA)는 오는 9월 18일 서울대 사회과학도서관과 함께 '마이크로데이터로 변화 읽기'를 주제로 하는 제9회 데이터페어를 개최합니다.

올해는 코로나19 사태로 국내외를 막론하고 정치, 경제, 사회의 불확실성이 극대화되고 있습니다. 매일매일 경험하는 사건들 속에서 한 치 앞을 내다보기가 어려울 정도입니다. 그러나 마음을 가다듬고 우리 주변의 상황과 변화를 지속적으로 관찰한다면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최소한의 통찰을 얻을 수 있습니다. 종단데이터는 바로 그러한 목적으로 수집된 데이터입니다. 또한 마이크로데이터이용센터(RDC)는 보다 상세한 종단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번에 서울대 사회과학도서관으로 이전하여 개소하는 RDC를 효과적으로 활용한다면 변화의 단서와 패턴을 발견하고 미래의 변화를 가늠해볼 수 있습니다.

이에 데이터페어 1부에서는 마이크로데이터로 변화를 읽을 수 있는 종단연구방법과 통계청이 보유하고 있는 마이크로데이터 이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2부에서는 가족, 기업 성장, 그리고 주거 실태 면에서 어떠한 변화들이 있어왔는지를 짚어본 사례들을 소개합니다.

KOSSDA가 마련한 이번 데이터페어를 통해 변화를 읽어낼 수 있는 기술을 터득하고 미래 예측에 필요한 데이터에 대한 정보를 얻으시길 바랍니다.

프로그램

1부: 마이크로데이터와 동향분석방법 소개

- 종단데이터 연구방법: 김근태(고려대 공공사회통일외교학부 교수)

통계청 마이크로데이터와 RDC 이용방법: 전애라(통계청 마이크로데이터과 사무관), 조성래(한국통게진흥원 통계서비스부 과장)

2부: 마이크로데이터를 이용한 동향 분석 사례

- 인구동향조사로 본 개정 이혼법의 효과: 변주수(관악구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센터장)

- 사업체조사로 본 기업성장의 동태성 변화: 김정호(아주대 경제학과 교수)

  • 가계금융복지조사로 본 가구의 주거 동향: 김진성(KB경영연구소 연구위원)

참가방법

행사는 YouTube 생중계로 진행되며, 한국사회과학자료원(KOSSDA) 공식 채널을 통해 누구나 참여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