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안내

서울대 소식 / SNU 캘린더

전체 행사

SNU 캘린더 /

전체 행사

[법이론연구센터] 콜로키움 "법과 정의에 대한 소피스트들의 입장" 안내

2022.11.23.

[서울대학교 법학연구소 법이론연구센터 제42회 콜로키움]

"법과 정의에 대한 소피스트들의 입장: 칼리클레스와 트라시마코스의 경우"

* 일시: 2022년 11월 23일 수요일 오후 7:00 ~ 9:00
* 발표자: 구교선 초빙교수(세종대학교 대양휴머니티칼리지, 철학 박사)
* 발표 요지:

본 발표의 목표는 기원전 4세기 그리스 아테네에서 활동하던 소피스트들의 법에 대한 생각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발표자는 플라톤의 대화편(< 고르기아스 >편과 <국가>편) 속 칼리클레스와 트라시마코스가 펼쳐 나가는 법에 대한 사유를 ‘노모스(nomos)와 퓌시스(physis)의 대립’ 및 ‘정의(justice)’라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소개하고자 한다. 또한 이들의 입장에 대해 작가 플라톤이 소크라테스의 입을 빌려 제기하는 문제들 역시 살펴볼 것이다. 마지막으로 법이란 한갓 관습에 불과한 부정의한 것이라고 여기는 입장이 최소한 두 대화편 속에서는 완벽하게 논박되지 않은 채 남겨져 있다는 점을 지적할 것이다. 이러한 작업이 단순히 약 2500년 전 먼 땅에서 기록된 책 속의 논의들을 한번 음미해보는 작업을 넘어 오늘 우리가 살아가는 공동체를 보다 정의롭게 빚어가는 데에 조그마한 보탬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

- 본 학술행사는 Zoom을 이용한 비대면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 참석을 원하시는 분께서는 메일로 이름/소속/연락처를 보내주시거나, 아래 링크(Google 설문도구)를 통해 간단한 양식을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https://docs.google.com/forms/d/e/1FAIpQLSdt8lEQYXX2cj0sa54ywdyBDkO3TUQiNVoVQz5YytWoj01c0Q/viewform
(위 주소를 클릭하시면 새 창에서 곧바로 접속됩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