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안내

서울대 소식

보도자료

보도자료

2022학년도 서울대학교 학술연구교육상(교육부문) 시상

2022.10.26.

2022학년도 서울대학교 학술연구교육상(교육부문) 시상식
2022학년도 서울대학교 학술연구교육상(교육부문) 시상식

서울대학교는 남다른 열정과 창의적인 강의로 대학교육의 수준을 향상시키는 데 크게 기여한 교수 10명을 ‘2022학년도 서울대학교 학술연구교육상(교육부문)’수상자로 선정하였다.

올해의 수상자는 경제학부 안동현 교수, 물리·천문학부 김도헌 부교수, 컴퓨터공학부 이재욱 교수, 디자인학부 김경선 교수, 의류학과 김성민 교수, 수의학과 김용백 교수, 의학과 황영일 교수, 보건학과 조성일 교수, 국제학과 신성호 교수, 법학과 권영준 교수 등 10명이다. 시상식은 2022년 10월 26일(수) 서울대 중앙도서관 양두석홀에서 개최되었다.

서울대학교는 대학교육 발전을 견인하고, 우수 교수법 확산 및 공유를 활성화하기 위해 높은 수준의 강의와 창의적인 교육방법 개발 및 학생 지도에 남다른 열정으로 동료 교수들과 학생들에게 귀감이 되는 교수를 선정하여 2005년부터 매년 학술연구교육상을 시상해오고 있다.

□ 공적사항
  • 경제학부 안동현 교수는 〈주식채권파생상품 1, 2, 3〉을 직접 설계 및 담당하며 경제학부 내 최고 인기강좌로 발전시켰고 수강생 강의평가 역시 경제학부 내 최고 수준이다. 특히, 〈주식채권파생상품 3〉을 학부과정에서 새로 개설하며 파생상품의 수학적 도출을 경제학적으로 이해하도록 차별화를 기했다. 또한, 각 강좌에 맞춘 강의노트를 개발하여 학습내용의 수용력을 높이고 교과서로 출간하며 교육자료 개발에도 공헌하였다.
  • 물리·천문학부 김도헌 부교수는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한 교육부재의 위기를 영상 및 교재 제작, 플립러닝 강의, 수강생과 소통강화로 극복하며 전공심화과정의 기초를 다졌다. 특히, 〈전자기파와 광학, 전기와 자기〉에서는 매우 수준 높은 강의준비, 피드백이 활성화된 강의, 이해하기 쉬운 지식전달에 대한 높은 평가와 긍정적인 반응이 있었다. 또한, 대중강연, 여름 및 겨울학교, 방학 중 자체적인 강연영상 제작과 배포 등 대학 교육서비스 발전에 공헌하였다.
  • 컴퓨터공학부 이재욱 교수는 〈컴퓨터구조연구〉를 주로 담당하며, 팬데믹으로 인한 하드웨어 실습 중심 과목의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여 자체 비대면 소프트웨어 실습도구 및 강의교재를 개발하였고 대면 실습보다 더 높은 교육효과를 달성하였다. 또한, 학부생 인턴 프로그램의 모범적 운영을 통해 학부생 연구 수월성을 제고하고, 컴퓨터공학부 학습부진 학부생에 대한 맞춤형 지도로 학사경고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지도하는 등 학생 지도에도 기여하였다.
  • 디자인학부 김경선 교수는 학문이 실천되는 과정을 체험하게 하는 기초조형교육을 위한 교수법을 개발하였고 강의내용과 교육연구과정을 대외적으로 공유하며 교육역량 강화에도 기여하였다. 특히, 대표 강의인 〈디자인스튜디오〉와 〈고급 디자인스튜디오〉 수업은 다양한 기회제공을 통한 경험과 진정성 있는 피드백으로 긍정적인 평가를 얻고 있다. 또한, 산학협력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현장 중심의 학습을 통해 학생 역량 강화에도 공헌하였다.
  • 의류학과 김성민 교수는 국내 의류학과 최초로 다수의 ICT 융합 관련 교과목을 개설 운영 중이며, 관련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특히, 대표 강의인 〈패션 테크놀로지〉를 수강한 학부생들이 패션분야에 첨단 기술을 적용하는 것에 관심을 갖게 되어 대학원에 진학, 인턴 연구 참여 등의 반응을 보였다. 현재 산업자원부 지원 산업혁신인재성장지원사업인‘ICT 융합섬유 제조과정 전문인력양성 사업’(2020~2025)의 서울대 연구책임자로 의류학 분야 ICT 인재교육을 주도하며, 의류학과가 참여중인 4단계 BK21 사업(2020~2027)‘의류패션 혁신 융합인재 양성팀’팀장을 맡고 있다.
  • 수의학과 김용백 교수는 〈수의임상병리학 및 실습〉을 담당하고, 온라인 동영상 강의 개발 및 임상 증례 분석을 강화한 team-based flipped learning 체계 도입을 비롯한 담당교과목의 교육 개선을 통하여 학생 중심의 수준 높은 강의를 제공하였다. 대부분 강좌에 대한 높은 강의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수의과대학 백린 교육상을 2017년, 2019년 2회에 걸쳐 수상하였다. 또한, 미국 수의사회 (AVMA) 교육인증의 현장실사 및 진행 총괄을 통하여 7년 완전 인증 획득에도 크게 기여하였다.
  • 의학과 황영일 교수는 〈인체해부학〉을 담당하고, 교내에 TBL 도입, 선택교과 고안과 정착 과정에서 주도적이며 헌신적인 노력을 하였으며, 해부학실습에서‘교차실습’이라는 새로운 개념의 도입으로 실습환경을 개선하였다. 2014~2020년 6년 동안 의학교육연수원 운영을 책임지며 의학교육과 관련하여 다수 워크숍을 개발하고 전국 의과대학 교수 대상 교육 관련 연수를 진행하여 교수들의 교육역량 제고에 기여하여 의학교육 분야에서 서울대 의과대학의 위상을 높이는 데 공헌하였다.
  • 보건학과 조성일 교수는 〈역학원론〉을 비롯한 여러 강의를 영어강의로 운영하고, 실습 중심의 교육으로 학생들의 국제적 역량, 연구역량 및 실무적인 문제해결능력 강화에 기여하였다. 강의에서 실제적인 연구방법을 교육하고 국제학회 발표와 같은 형식으로 연구발표를 하도록 평가방법을 개선함으로써, 학생들이 보고서를 학술지 논문으로 게재하는 등 학생들의 연구역량을 높였다. 또한, 다수의 졸업생을 배출하였으며, 상당수가 역학조사관으로 근무하며 코로나 대응에 기여하는 등 보건 분야 실무자 양성에도 공헌하였다.
  • 국제학과 신성호 교수는 학생들의 높은 수요로 대학원 수업임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과목을 대형강의로 진행하고 있다. 특히, 〈세계질서의 변화와 한국〉은 대학원 과목이지만 60여명이 수강하고 있고, 이중 과반 수 이상이 외국인 학생임에도 최상위권의 높은 강의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SNU in Washington 프로그램의 주임교수로 지난 11년간 서울대 사전 교육과 워싱턴 현지 탐사 교육을 운영하였고, 2017년부터 동경대, 북경대와 함께하는 캠퍼스아시아 프로그램을 맡으며 학생들의 국제 역량 강화에도 공헌하였다.
  • 법학과 권영준 교수는 〈민법3〉 등 민사법 분야의 핵심 교과를 강의하며 학생들의 압도적 호평을 받고 있고, 협업기반교육, 플립러닝, 강의참여약정서 제출 등 다양한 교수법을 시도하여 교육효과를 극대화하였다. 실무와 이론이 유기적 조화를 이루는 〈민법Ⅱ〉 교과서 집필 등을 통해 교육콘텐츠 개발에도 기여하였다. 학문후속세대 양성센터 초대 센터장으로 예비학자 양성의 틀을 강화하였고, 하버드대, 동경대 등 해외 대학 강의와 학술 발표를 통해 한국법 해외 교육에 공헌하였다.

금번 학술연구교육상(교육부문) 수상자의 우수 교수법 공유 및 확산을 위해 오는 11월부터 수상자별 특별강연회가 대면 또는 비대면으로 진행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