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안내

서울대 소식

보도자료

보도자료

의류학과 박주연 교수, 국제의류학회 중견우수학자상 수상

2022.11.03.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박주연 교수가 10월 26일(수)부터 10월 29일(토)까지 4일간 미국 콜로라도 덴버에서 열린 국제의류학회(ITAA)에서 국내 대학 교수 최초로 ‘중견우수학자상(Mid-Career Excellence Award)’을 수상하였다.

국제의류학회는 의류학 분야에서 가장 권위 있는 학회로, ‘ITAA 중견우수학자상’은 국제 의류학 분야에서 연구 업적과 학문적 기여도가 뛰어난 중견 교수 중 엄격한 노미네이션 과정을 거쳐 1년에 1명 선정하여 수상하는 영예로운 상이다.

※ 국제의류학회(International Textile & Apparel Association)는 1935년 설립된 의류 분야 최초의 학회로서 가장 많은 회원(800+)을 보유하고 있는 세계 최대 규모의 의류학회이다.

국제의류학회는 10월 29일(미국 현지 시간)에 열린 시상식에서 “박주연 교수는 ‘인간 중심 웨어러블 의류’ 연구의 선구자로, 첨단 기술과 의류를 융합한 독창적인 연구로 혁신을 가져왔다. 그의 연구는 노동자, 장애인, 환자, 노약자 등 다양한 구성원들에게 도움을 주고 있다.”고 선정 사유를 밝혔다.

박주연 교수는 서울대에서 ‘웨어러블 인간공학 연구실’을 운영하면서, 첨단 기술을 의류에 접목하여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할 수 있는 첨단 의류를 개발하고 있다. 인간의 신체 능력을 보조하는 웨어러블 소프트로봇, 전투력을 향상하는 군복, 작업자의 안전을 지키는 방호복, 운동 기능을 향상해주는 스포츠웨어 등을 연구한다.

박주연 교수는 첨단 군복 연구에 활발하게 참여하고 있다. 2021년에는 대한민국 육군의 ‘워리어 플랫폼’ 사업에서 신형 전투조끼를 설계하는 연구를 진행하였다. 육군 전략체계사업단은 박주연 교수가 “최적의 신형 전투조끼 설계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군 전투력 향상에 기여한 공이 크다”며 2021년 표창장을 수여하였다. 2020년부터는 공군 정책자문위원으로 활동하며 현대군 뿐만 아니라 미래 우주군을 위한 군수물자 전반에 관한 기술 자문을 하고 있다.

※ ‘워리어 플랫폼’은 2040년 이후 완성을 목표로 육군에서 진행 중인 개인전투체계 개선사업으로, 전투장비 및 전투장구, 전투피복 등을 워리어 플랫폼으로 불리는 하나의 전투체계로 통합하는 사업이다. 30여 종의 전투장비, 전투장구, 전투피복을 하나의 전투체계로 통합하여 대대적으로 교체할 계획이다.

박주연 교수는 과기부에서 지원하여 5개 대학이 참여하는 대규모 소프트로봇 연구과제인 ‘인간중심 소프트로봇 기술연구센터’의 부센터장을 맡고 있다. 센터장인 조규진 교수(서울대 기계공학과)는 “박주연 교수가 소프트로봇 개발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공학자들이 개념 설계한 웨어러블 로봇(착용하는 로봇)을 의류학 지식을 이용해 더 웨어러블하게 재설계한다.”고 설명하고, 박 교수의 연구가 “웨어러블 소프트로봇의 상용화를 크게 앞당기고 있다.”고 강조했다.

박주연 교수는 “첨단기술을 의류에 접목하는 웨어러블 공학 연구가 전 세계에서 많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사람이 실제로 입고 생활할 수 없는(“웨어러블 하지 않은”) 연구가 대부분”이라고 학계 현실을 설명하고, ‘인간중심 디자인’이라는 확고한 철학을 가지고, 실제로 편하게 입을 수 있고 일상에서 사용할 수 있는 첨단 의류 연구에 집중한 것이 수상의 이유가 된 것 같다고 소감을 전했다.

박주연 교수는 2008년 미네소타 대학에서 의류학 박사학위를 받고, 2019년까지 11년간 미국 콜로라도주립대학 교수로 재직하였으며, 2019년부터 모교인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미국에서 활동하는 동안 국제적인 연구성과를 인정 받아 2013년 국제의류학회의 라이징 스타상(Rising Star Award)을 수상하였으며, 현재 저명한 국제 저널인 Fashion Practice 저널(A&HCI)의 공동편집장, Fashion and Textiles 저널(SCIE)의 부편집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시상식 사진] 사진제공=ITAA

중견우수학자상을 수상한 박주연 교수(왼쪽)와 국제의류학회 회장 린 부래디(Lynn M. Boorady) 교수(오클라호마 주립대학)
중견우수학자상을 수상한 박주연 교수(왼쪽)와 국제의류학회 회장 린 부래디(Lynn M. Boorady) 교수(오클라호마 주립대학)

※ 참고 사이트
- ITTA 홈페이지 https://itaaonline.org/
- 박주연 교수의 웨어러블 인간공학 연구실 https://www.snuwearlab.com/
- 인간중심 소프트로봇 기술연구센터 http://srrc.sn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