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안내

서울대 소식

보도자료

보도자료

서울대학교 국가미래전략원 인구클러스터 포럼 개최

2023.03.31.

서울대학교 국가미래전략원(원장 김병연)이‘인구변화와 돌봄 서비스의 미래’를 주제로 인구클러스터 포럼을 개최한다.

* (일시) 2023. 4. 3. (월) 오후 2시
* (장소) 서울대학교 우석경제관(223동) 107호

이번 포럼은 김병연 서울대 국가미래전략원장의 환영사와 윤영호 서울대학교 기획부총장의 인사말로 시작한다. 개회식 후에는 서울대 국가미래전략원 인구클러스터 코어 연구자들이 지난 한 해 동안 수행해 온 연구결과를 담은 3개의 주제발표가 진행되고, 관련 분야 전문가 4인의 토론이 이어진다.

이 포럼에서 발표될 연구들은 인구변화가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전망하고 이에 대한 대응방안을 모색할 때, 가구구조, 여성의 노동공급, 건강상태의 변화와 같은 인구의 질적인 변화를 심도 있게 고려해야 한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였다. 포럼의 주제발표와 토론을 통해 인구의 양적ㆍ질적 변화가 미래 사회의 돌봄서비스 수요에 미치는 영향과 현행 시스템이 직면할 도전을 실증적으로 조망하고, 이에 기초한 합리적인 대응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날 주제발표는 서울대 국가미래전략원 인구클러스터 소속의 연구자들이 맡아서 진행한다. 이철희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와 이지혜 연구원은‘미래사회 인구ㆍ가구구조ㆍ노동공급 변화와 아동 돌봄 서비스 수요’를, 김홍수 서울대 보건대학원 교수와 권정현 한국개발연구원 연구위원은‘미래사회 인구ㆍ건강 변화와 노인 돌봄 서비스 수요’를, 강상경 서울대 사회복지학과 교수는‘미래사회 인구ㆍ가족구조 변화와 제도적 대응: 신경인지장애(치매) 의사결정지원제도를 중심으로’를 발표한다.

- 발표 1: 미래사회 인구ㆍ가구구조ㆍ노동공급 변화와 아동 돌봄 서비스 수요 이철희 (서울대 국가미래전략원 인구클러스터장, 경제학부 교수)
이지혜 (서울대 경제학부 박사과정)

- 발표 2: 미래사회 인구ㆍ가구구조ㆍ노동공급 변화와 아동 돌봄 서비스 수요 김홍수 (서울대 보건대학원 교수)
권정현 (한국개발연구원 연구위원)

- 발표 3: 미래사회 인구ㆍ가족구조 변화와 제도적 대응: 신경인지장애(치매) 의사결정지원제도를 중심으로 강상경 서울대 사회복지학과 교수

이어지는 종합토론은 권순만 서울대 보건대학원 교수가 좌장을 맡아 진행하며, 박세경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이윤환 아주대 의과대학 교수, 제철웅 한양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홍석철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상임위원이 토론에 참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