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안내

SNU NOW / SNU 미디어

서울대사람들

SNU 미디어 /

서울대사람들

서울대 소통 매거진, PDF 다운로드 및 E - book 보기 제공

서울대학교에서 발간하는 소통 매거진입니다.
교수, 동문, 학생, 교직원 등 다양한 서울대사람들의 이야기를 통해 서울대학교의 발전방향과 소식을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2020 / Vol.59

서울대사람들
서울대사람들 서울대사람들 서울대사람들 서울대사람들
나눔으로 세상을 잇다 나눔으로 세상을 잇다 대학은 교육과 연구를 통해 세상을 이롭게 하는 사명을 지닌 지성의 전당입니다. 새롭게 얻은 배움을 날개 삼아 세상을 한층 더 자유롭고 풍요한 삶의 터전으로 가꿀 수 있는 나눔의 인재를 기르는 것이 대학의 책무일 것입니다. 지구촌 곳곳에서 세계인의 존경과 사랑을 받으며 지식과 배움을 나누는 서울대 사람들의 노력을 여기 담았습니다.
5년의 대장정, 한 명의 아이도 소외되지 않도록 5년의 대장정, 한 명의 아이도 소외되지 않도록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가장 뜨거운 에듀테크 기업 에누마(enuma)가 지난해 엘론 머스크가 후원한 ‘글로벌 러닝 엑스프라이즈'에서 공동 우승 했다. 2014년 ‘전 세계 문맹 문제를 해결 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개발'이라는 문제에, 아프리카 필드 데스트 후 최종 선정됐다. [기사보기] 나눔과 상생의 과학 나눔과 상생의 과학 한국이 짧은 시간에 이룬 발전의 경험은 세계와 공유할 가치가 있어요. 특히 과학기술 지식의 나눔은 지속가능한 지구촌 사회를 만들기 위한 주춧돌이죠 [기사보기] 치유와 열정 치유와 열정 아프리카나 다른 저소득국가에서 일하면서 의사라는 일의 가치를 훨씬 잘 알게 됐어요. 제가 하는작은 일이 어떤 사람들에게는 정말 큰 도움이 되는구나, 느끼죠. [기사보기] 배움은 널리 나누는 것 배움은 널리 나누는 것 서울대학교에 몸담는 이에게는 그만한 자부심과 책임감이 실립니다. 전문성과 사명감으로 지식 공유를 실현하겠습니다. [기사보기] 혼자였으면 못 했을지도 혼자였으면 못 했을지도 누군가 시키는 일이었다면 벌써 그만두었을지도 모른다. 한 번, 두 번, 세 번. 매 방학마다 발걸음을 붙잡는 사회공헌 활동. "항상 친구들에게 딱 한 번이라도 가보라고 하거든요. 힘들지만 왜 계속가게 되는지 알거라고." [기사보기]
다양한 형태로 진화하는 배움의 모습 다양한 형태로 진화하는 배움의 모습 따뜻한 마음, 실천적 행위를 기반으로한 전통적인 나눔의 형태는 이제 다양하고 세분된 형태로 진화하고 있다. 색다른 프로그램 속 오랜 시간 이어져 온 서울대인의 나눔 DNA를 잦아보자.
서울대, 대한민국의 미래를 고민하다 서울대, 대한민국의 미래를 고민하다 인공지능, 교육 혁신, 인구 구조 변화. 지금 우리 앞에는 지금껏 경험해 보지 못한, 새로운 해결책이 필요한 시대적 과제가 놓였다. 이제 서울대학교가 내놓을 답은 무엇일까?
창의를 다해서 새로움에 도전하라 창의를 다해서 새로움에 도전하라 기초교육원은 21세기에 필요한 학생 역량 함양을 위해 학부 교양교과목 <신입생 세미나> 내 특별강좌를 개발했다. 결과보다 과정을 중시하는 교육의 첫 술을 뜬 ‘창의와 도전’ 과목을 살펴본다.
교수님, 감사합니다! 교수님, 감사합니다! 창의적이고 활발한 연구활동을 통해 탁월한 연구실적을 내고, 교육에 대한 남다른 열정과 창의적인 강의로 교육 수준을 향상시키는 데 크게 기여한 학술연구교육상 수상자 20여명이 선정됐다.
박테리아를 제어해 3차원 입체구조 만들기 박테리아를 제어해 3차원 입체구조 만들기 나노섬유로 구성된 셀룰로오스 3차원 구조체를 제조하는 것은 쉬운 공정이 아니다. 그러나 박테리아의 생리를 이해하고 활동을 제어할 수 있다면 다양한 3차원 구조체를 제조할 수 있다. 텔레파시 초능력은 아니지만 데이터 디자인과 컴퓨터의 도움을 통해서…
SNU 단신 SNU 단신 제5회 토론한마당 개최 / 군복무경험 학점인정 업무 협약 / 제1회 모의법정 대회 개최 / 제22회 서울대-홋카이도대 공동 심포지엄 개최 / 서울대 창업경진대회 '비더로켓 시즌5' 런칭데이 개최 / 중앙도서관 '정보서비스센터' 개설 / 마이크로소프트와 AI 연구협력 / 전기셔틀 시범운행 협약
기부는 도약이다 기부는 도약이다 발전위원회 출범식과 함께 본격적인 출항을 알린 모금캠페인 '새로운 도약, 당신과 함께’는 위대한 전통을 이어받아 다시 새롭게 도약하려는 서울대학교의 대학 운영 방향과 궤를 같이 합니다.
시대의 어른이 건네는 사랑 시대의 어른이 건네는 사랑 한평생 학자의 길을 걸어온 고결과 순수가 주중광, 허지영 부부에게 묻어난다. 흠 없이 반듯한 나이테는 조국과 후학을 위하는 지혜와 애정으로 채워졌다.
어떤 찰나의 순간, 오래 남을 따뜻한 기억 어떤 찰나의 순간, 오래 남을 따뜻한 기억 단상에 올라서며, 안부를 묻는 전화 통화를 하며, 하루를 마치는 가계부를 쓰며, 그때의 공기, 소리, 냄새. 저마다 다를 테지만 장학금이라는 공통된 추억으로 새겨진 기억, 그 기억의 온기는 아마 생의 차가운 문턱마다 나를 지지해줄 따끈한 힘이 되지 않을까요.
발전기금 단신 발전기금 단신 모금캠페인 '새로운 도약, 당신과 함께' 출범식 / 협약식 및 감사패 전달식 / 기금 출연자 명단 등
초석을 놓다 초석을 놓다 학문을 기반으로 사회에 다양한 봉사를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