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안내

서울대 소식

뉴스

뉴스

서울대뉴스

천 개의 키워드로 쌓아가는 교양 – 기초교육원 〈생각의 열쇠, 천 개의 키워드〉

2022.05.23.

인터넷의 발달로 많은 정보를 손쉽게 찾을 수 있게 됐지만, 이따금 정보의 범람 속 정확하고 질 좋은 지식을 얻기가 어렵다는 것을 느낄 때가 있다. 2021년 4월에 시작되어 시행 1주년을 맞은 서울대 기초교육원과 네이버, EBS의 합동 프로젝트 〈생각의 열쇠, 천 개의 키워드〉는 쉽지만 정확한 지식 탐구에 목마른 사람들의 갈증을 해소해 줄 좋은 창구다. 서울대 교수들이 인문학, 사회과학, 자연과학 등 다양한 분야를 아우르는 1000개의 키워드에 관해 기초 교양 강연을 진행하며, 사업 개시 후 1년이 지난 5월 현재까지 209개의 강연 영상이 네이버TV에 업로드됐다.

〈생각의 열쇠, 천 개의 키워드〉 포스터
〈생각의 열쇠, 천 개의 키워드〉 포스터

동영상으로 쉽게 배우는 기초 개념

〈생각의 열쇠, 천개의 키워드〉 프로젝트는 서울대 교수들이 다양한 기초 교양에 대해 1000개의 키워드를 선정하여 강연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여러 학문 영역의 기초적인 개념을 다루고 있다. 예를 들어 과학 분야에서는 물리천문학부 박철환 교수가 ‘힘’에 관해 설명하고, 사회 분야에서는 사회복지학과 박정민 교수가 ‘가계부채’에 관한 강연을 진행하는 식이다. 이외에도 ‘진리’, ‘정치’, ‘에너지’, ‘미디어’, ‘대기오염’, ‘한민족’ 등 흥미를 끄는 다채로운 학문 영역의 기초 개념들이 다뤄진다. 담당자인 김미정 주무관(기초교육원)은 “대학이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지식 나눔의 차원에서, 대중이 생각의 고리를 펼치고 미지의 지식에 도전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을 구성하고자 했다”라고 전했다.

이 프로젝트는 기초교육원과 네이버, EBS의 공동 협력으로 진행된다. 지식in, 지식백과 서비스 등을 통해서 기초 교양의 대중화를 위해 선도적으로 노력해온 네이버가 촬영 스튜디오 공간을 제공하고, EBS가 영상 촬영과 편집을 담당해, 최종 영상은 네이버TV에 업로드 된다.

〈생각의 열쇠, 천 개의 키워드〉 채널 메인 화면
〈생각의 열쇠, 천 개의 키워드〉 채널 메인 화면

10문 10답으로 일반인의 교양 갈증 해소

총 50분 정도 되는 각 강의는 하나의 키워드를 10문 10답의 문답식으로 구성해 이해를 돕는다. 5분 내외의 짧은 영상으로 나뉜 각 문답은 해당 주제에 관해 일반인이 쉽게 가질만한 의문들로 이뤄져 있다. 구체적으로 박정민 교수의 ‘가계부채’ 강연에서는 “가계부채란?”, “나의 빚이 많은 것인지 어떻게 알까?”, “어디서 어떤 도움을 받을 수 있을까?” 등의 질문이 던져진다. 10개의 질문들에 대한 해설을 듣고 나면 전혀 알지 못하던 분야에 대해서도 간단한 기초 지식을 쌓을 수 있다. 총 키워드 1000개, 문답 수 1만 건, 영상기록 약 5만 분으로 이뤄진 강의는 앞으로 약 2년간 더 제작 및 공개될 예정이다.

강연 영상 시청은 네이버TV의 ‘서울대 지식교양 강연 – 생각의 열쇠’ 채널에서 가능하다(하단 URL 참고). 50분 정도 길이의 강연 영상 전체를 시청할 수도 있고, 5분 안팎의 개별 문답 클립만을 따로 시청할 수도 있다. 만약 특정 분야의 강연을 모아보고 싶다면 ‘○○분야 강연 풀영상 모음’ 등의 재생목록을 활용하면 된다.

현재까지 특히 많은 관심을 모은 강연은 생명과학부 안광석 교수의 ‘백신’ 강연이다. 코로나19 유행으로 백신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뜨겁던 2021년 4월 2일에 업로드된 영상이다. “어느 백신을 맞아야 할까?”, “백신 접종 즉시 정상생활이 가능할까?”, “감염에서 회복된 사람이 백신을 맞으면 슈퍼맨이 될까?” 등 질문에 대한 답이 담겼다. 해당 강연의 댓글에는 “흥미롭네요. 안전하다고는 하지만 너무 빨리 개발된 것 같아 불안함이 있었는데 기법이 달라져서 그런 거군요”, “서울대 지식교양 강연을 이렇게 볼 수 있어 너무 좋다” 등 긍정적 반응이 이어졌다.

지난 4월 업로드된 이은아 교수(라틴아메리카연구소)의 ‘미국 라티노의 역사’ 강연 영상 캡처
지난 4월 업로드된 이은아 교수(라틴아메리카연구소)의 ‘미국 라티노의 역사’ 강연 영상 캡처

이미 교내에서도 수많은 교양 강의가 진행되고 있지만, 평소 관심 있던 분야의 교양 강의를 학점 수 제한이나 과제 부담 등의 이유로 선뜻 수강하지 못했던 학생들에게 〈생각의 열쇠, 천 개의 키워드〉 프로젝트는 지식 탐구의 좋은 기회가 되어줄 수 있다. 다양한 분야의 교양 지식을 얻고자 하는 학생들의 많은 관심을 바란다.

네이버TV ‘서울대 지식교양 강연 – 생각의 열쇠’ 채널 : https://tv.naver.com/snulectures

서울대 학생기자
강유진(동양사학과)
yujin0823@sn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