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안내

서울대 소식

뉴스

뉴스

서울대뉴스

서울대학교 제28대 총장 유홍림 박사 취임

2023.02.08.

제28대 총장 유홍림 박사 취임식
제28대 총장 유홍림 박사 취임식

서울대학교 제28대 총장 유홍림 박사의 취임식이 2023년 2월 8일(수) 관악캠퍼스 문화관 중강당에서 개최되었다. 이날 취임식에는 전임총장, 학장 및 원장, 교수, 학생 대표, 직원 등 학내 구성원과 국·공립대 총장, 사립대 총장, 국회 교육위원회 위원 등 300여명이 참석하였다. 유홍림 총장은 지난 2월 1일(수) 4년 임기의 총장 업무를 시작하였다.

유홍림 총장은 취임사에서“대한민국이 처한 대내외적 위기와 도전을 생각할 때 우리 대학이 수행해야 할 책무는 크고 엄중하다”며“대전환의 시대에 대응하기 위해 서울대학교의 일대혁신이 필요하다”고 강조하였다. 유홍림 총장은 혁신과 대전환의 기틀 마련을 위해‘서울대 인재’육성과 혁신 생태계 구축, 박애정신과 연계되는 새로운 사회공헌 모델 등의 실천방안을 제시하였다. 이어 유 총장은“창의적이고 선도적인 교육과 연구는 국민의 신뢰로 이어지고, 서울대는 미래를 여는 새로운 지식과 인류를 위한 가치를 창출하여 국가와 사회에 보답하며 더 큰 신뢰를 받는‘자유와 신뢰의 플랫폼’함께 만들어 갈 것”을 강조하였다. <취임사 별첨>

유홍림 총장은 서울대 정치학과 졸업(1984년) 후 미국 럿거스대에서 정치학 박사학위(1994년)를 받았으며 서울대 사회과학대학 정치외교학부 교수로 28년간 재직(1995~2023년)하였다. 유홍림 총장은 서울대학교 사회과학대학 학장·기록관장·대학신문사 주간, 한국정치사상학회 회장, 미국 럿거스대 정치학과 방문교수, 미국 하버드대 옌칭연구소 방문학자 등을 지냈다.

주요 식순
   - 국민의례, 약력소개
   - 축사(정운찬 전임 총장, 김종섭 총동창회장, 유기홍 국회교육위원장, 조재현 총학생회장)
   - 취임사(총장), 교가제창 등

※ 별첨: 28대 유홍림 총장 취임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