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안내

대학생활 / 캠퍼스생활

인권센터

캠퍼스생활 /

인권센터

서울대학교 인권센터는 성희롱 · 성폭력을 비롯한 각종 인권침해 사안에 대한 상담과 조사를 수행하며, 학내 인권 증진을 위한
인권교육, 인권연구 활동 및 다양한 문화행사를 개최하여 인권친화적 서울대학교를 만들어가는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상담 · 조사 · 구제조치: 인권상담소, 성희롱·성폭력상담소 / 옴부즈퍼슨

상담

성희롱 · 성폭력을 포함한 인권침해를 당했거나 고충 민원이 있는 서울대학교 구성원은
전문위원과의 이메일, 내방 상담을 통하여 문제 해결의 방법과 절차에 관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피해 주장인 또는 민원인이 학교의 규정과 절차에 따라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면 신고를 통해 조사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서울대학교 인권센터가 제공하는 양식에 따라 신고서와 진술서를 작성하여 인권센터에 제출하면 신고가 접수됩니다.

조사

신고가 접수된 경우나, 직권조사가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인권센터는 그 사실관계를 조사하며 사건 해결 방식을 결정합니다.

구제조치

공간 분리 등 피해 확산 방지 조치, 심리지원 · 대처방안 상담 등 피해 회복 지원, 중재 · 조정 · 심의위원회 개최 등
사건 해결 모색, 사과 · 교육 · 봉사 등 가해자 인식 개선과 재발방지조치를 통하여 피해자를 구제합니다.

인권 / 성평등 교육

인권침해 사안에 대한 사후적 조치가 아닌 예방에 집중하기 위해 매년 새로운 온라인 인권/성평등 교육(인권 및 성희롱 · 성폭력 · 성매매 · 가정폭력 예방교육, 직장 내 괴롭힘 예방 교육 등)을
연구하여 개발하고 있으며, 구성원 대상 맞춤형 대면 인권/성평등 교육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연구

인권센터는 인권 실태, 규범, 제도, 문화에 관하여 학내 · 외 전문가들과 함께 연구를 합니다.
또한 학생들이 인권적 관점에서 사회현상, 법 제도 및 문화에 대해 생각하고 대안을 모색해 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학생인권연구를 장려하는 프로그램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학술 / 문화행사

학내 인권 의식 향상을 위하여 열린 인권강좌, 인권주간, 국제 학술회의 등 다양한 학술 · 문화행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위치와 연락처

담당부서/인권센터 (02) 880-24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