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사회, 국가, 그리고 세계에 기여하는 섬김과 나눔의 정신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여
국민과 세계인의 신뢰와 사랑을 받는 서울대학교로 거듭나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서울대학교를 방문해 주신 여러분들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올해로 개교 68주년을 맞이하는 국립 서울대학교는 세계가 주목하는 나라, 대한민국의 발전을 이끌어낸 훌륭한 인재들을 양성해왔습니다. 아울러 한국사회의 산업화 · 민주화 과정에서 지성의 산실로서 사회의 정신적 버팀목이 되어 왔고 새로운 시대정신을 구현하는 데에도 앞장서 왔습니다.

서울대학교는 지식과 학문 탐구라는 대학의 본연의 사명을 완수하며 대한민국이 자랑하는 대학으로 자리매김했고 최근에는 세계 명문대학과 어깨를 견주는 세계적 수준의 대학으로 부상하는 등 놀라운 성취를 거듭해 왔습니다.

그러나 서울대학교는 급변하는 지식기반사회에서 세계 유수대학들이 대학의 위상과 역할을 재정립하고 시대적 변화에 부응하기 위해 몸부림치는 거대한 흐름 속에서 거센 도전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역사적 전환기를 맞아 세계 속의 서울대학교로 거듭나야 하는 엄중한 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이제 서울대학교는 학문적 가치 창조(academic value creation)를 선도하여 한국적 가치를 세계인의 보편적 가치로 승화시키는 창의와 실천으로 글로벌 학문 세계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문명 창달에 새로운 좌표를 제시하고자 합니다.

더불어 자랑스러운 서울대학교의 인재들이 국가 발전에 계속 이바지할 뿐만 아니라 능동적으로 미래 세계를 이끌고 개척하는 최첨단 연구와 교육을 통해 서울대학교의 멋진 신시대를 세계에 선보이고자 합니다. 사회, 국가, 그리고 세계에 기여하는 섬김과 나눔의 정신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여 국민과 세계인의 신뢰와 사랑을 받는 서울대학교로 거듭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서울대학교 제25대총장 오연천

담당부서 : 총장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