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서울대는 초 일류 대학으로 탈바꿈하고자 새로운 도약을 꿈꾸고 있습니다

세계를 선도하는 대학의 실현을 위해 SNU가 힘차게 비상합니다

열정

서울대학교에서는 언제나 넘쳐흐르는 열정을 느낄 수 있습니다. 각 학문분야마다 훌륭한 교수들과 학생들이 자아의 실현과 국가의 발전 및 인류의 번영에 이바지하기 위하여 연구와 교육에 힘을 쏟고 있기 때문입니다. 밤늦게까지 환하게 불을 밝히고 있는 도서관, 연구실, 실험실은 하루도 쉴 틈이 없는 서울대인들과 그들의 환호성으로 가득합니다.

도전

서울대학교에서는 시대를 앞서가는 도전 정신을 느낄 수 있습니다. 서울대학교는 민족의 대학으로서 우리나라의 경이적인 경제 발전과 민주화에 크게 기여해 왔으며 명실 공히 우리나라 지성의 산실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해 왔습니다. 이제는 국가 발전의 동량을 육성하는 역할을 넘어서서 21세기 새로운 문명을 주도하는 대학으로 도약하고자 합니다.

성취

2009년 영국의 'The Times-QS'지는 서울대학교를 세계 47위의 대학으로 평가하였 습니다. 부족한 재정과 여러 가지 제약 하에서 이러한 성과를 거두었다는 것은 서울대학교가 이룩한 업적과 성취가 세계의 명문대학들에 비해 결코 뒤지지 않는다는 점을 다시 한번 입증한다고 할 것입니다.

융화

융화와 개방 서울대학교는 이제 민족사적 위상을 넘어 세계사적 무대로 전진할 것입니 다. 이를 위한 중심원리로 저는 융화와 개방을 채택하고자 합니다. 우리 학생들이 세계인으로서의 소양과 자질을 갖추도록 하기 위하여 기초 교육을 더욱 든든하게 하고, 세계적 수준의 연구 성과를 거두기 위하여 학문분야별, 지역별 경계를 뛰어넘는 개방과 융화를 실천하려 합니다.

서울대학교

서울대학교는 작은 샘에서 시작하여 커다란 강을 이루었습니다. 이제 바다로 나아가 국가와 민족을 위해 헌신하는 것은 물론 세계와 인류를 위해 기여 하는 세계 일류대학으로 웅비하여야 합니다. 우리 서울대학교는 이러한 21세기의 시대적 변화와 요구에 부응하고 세계를 선도하는 세계 최고의 대학이 되는 꿈을 실현하기 위해서 계속 노력할 것입니다.

서울대학교 제24대총장 이장무

담당부서 : 총장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