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안내

서울대 소식

뉴스

뉴스

세계에 펼친 젊은 연구원의 꿈

2015.06.22.

끈기와 열정의 힘은 실로 위대하다. 이들을 보면 더욱 그렇다. 세계적인 학회와 학술대회에서 수상의 기쁨을 만끽한 젊은 연구원들의 이야기.

김해겸 재료공학부 박사과정 연구원
김해겸 재료공학부 박사과정 연구원

진행하고 있는 연구에 대해

해겸 에너지 저장 장치의 이용이 소형 기기에서 전자자동차 등의 대형 기기로 이동하면서, 더 높은 에너지 밀도와 출력, 가격 경쟁력을 지닌 저장 장치의 개발이 중요시되고 있어요. 이런 흐름에 따라 이차전지 전극 소재에 관한 연구를 진행했고, 저장 전압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는 방법을 발견했습니다.
창민 특정 집단만이 아는 특화된 암호(함수)를 ‘다중선형함수암호’라고 해요. 오랜 노력 끝에 2013년 두 형태의 암호가 개발됐는데, 논문에 그중 한가지 암호를 빠른 시간 안에 해독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했습니다. 이제 그 암호를 사용할 수 없게 됐지만, 관련 연구를 촉진 시키는 결과를 낳았죠.

연구를 시작한 계기

해겸 정해진 장소와 시간에만 활용 가능한 친환경 에너지원을 유용하게 사용하려면 이를 저장하는 장치가 개발되어야 하는데, 이러한 에너지 저장 관련 분야가 실용적이라는 생각에 연구를 시작했습니다.
창민 어렸을 때부터 어려운 수학 문제를 푸는 걸 즐겼어요. 취업을 생각하며 건축학과로 입학했지만, 결국 정말 하고 싶은 수학 공부를 위해 대학원에 진학했어요. 그때 수강한 암호학 수업이 기초과학에 대한 선입견을 바꾸게 했고 그렇게 현실과 밀접한 암호학의 매력을 느껴 연구를 시작했습니다.

세계적인 수상의 기쁨

해겸 이번 에너지 저장 관련 연구로 미국전기화학회• 에너지 분야 최우수 대학원생 연구상에 선정됐습니다. 생각지도 못했는데 더 좋은 연구를 하라는 의미에서 이렇게 큰 상을 주신 것 같습니다.
창민 유로크립트••에 제출한 논문이 최우수 논문상을 받았습니다. 먼저 국가 암호 공모전에 연구 결과를 발표해 최우수상을 수상했고, 이를 바탕으로 논문을 제출해 정말 과분한 상을 받게 됐어요.

이창민 수리과학부 석사과정 연구원
이창민 수리과학부 석사과정 연구원

연구의 어려운 점 & 보람된 점

해겸 예상과 반대의 연구 결과가 나왔을 때, 과정에 오류가 없었는지 확인하거나 결과를 다른 관점에서 해석하는 것이 필요한데 쉽지가 않아요. 하지만 이런 어려움을 해결하며 진행한 제 연구가 다른 연구자들에게 도움이 될 때는 정말 보람되죠.
창민 논문 작성이 어려웠어요. 수학 문제를 푸는 것 못지 않게 다른 사람의 이해를 위해 글을 잘 작성하는 것도 중요하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가장 뿌듯했던 순간은 암호 해독법을 찾아 세계적인 암호학자들에게 먼저 알렸는데, 논문 속에서 보던 이들에게서 직접 축하 메일을 받았을 때예요.

서울대학교의 장점

해겸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이 함께한다는 점입니다. 특정한 분야의 시각으로는 풀기 힘들었던 문제가 다른 시각에서 쉽게 해결되기도 하는데, 각 분야의 권위자인 교수님들을 통해 다양하고도 전문적인 시각을 배울 수 있어 정말 좋습니다. 창민 서울대학교에는 다양한 능력을 지닌 학생이 많습니다. 공부뿐만 아니라 철저한 자기관리, 취미생활, 높은 집중력과 열정 등 다재다능한 학생들과 만나고 교류하며 서로를 발전시킬 수 있어요.

연구자가 지녀야 할 자질

해겸 꾸준함이라고 생각합니다. 연구를 달리기로 비유하면 마라톤이라고 할 수 있는데, 마라톤을 100m 달리기처럼 초반부터 전속력을 다하면 중간에 지쳐 끝까지 뛸 수 없잖아요. 연구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조바심 내지 않고 멀리 보며 천천히, 하지만 꾸준히 나아가는 자세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창민 연구는 끝을 정확히 예측하기 어려워요. 호기롭게 시작했더라도 지치는 때가 오게 되죠. 그럴 때 열정이 없으면 연구를 지속할 수 없을 것 같아요. 잘못된 결과 또한 하나의 결과이고, 작은 결과가 모여 큰 결과를 얻는 것이 연구이기에 중간에 지치지 않는 열정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연구를 통한 최종 목표

해겸 우리에게 직면한 에너지 문제를 해결하기에는 아직 가야 할 길이 멀다고 생각합니다. 연구실에서 얻은 결과를 일상에 적용하기 위해 여전히 해야 할 일도 많고요. 앞으로 제 연구가 신재생 에너지만으로 생활이 가능한 세상을 만드는 데 일조할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창민 누구도 풀지 못할 암호를 개발하고, 누구도 생각하지 못한 암호 해독 방법을 찾아 좋은 일에 쓰고 싶습니다. 지금은 대학원생, 연구원으로서 연구와 공부에 집중하면서 탄탄한 기본을 갖추고, 세계적인 수학자와 암호학자의 꿈을 준비할 것입니다.

미국전기화학회
• 미국전기화학회
에너지 분야에서 가장
권위 있는 학회로, 매년
높은 경쟁률을 뚫은 에너지
분야의 연구자(대학원생)
1~2명에게 상을 수여한다.
뛰어난 연구 업적과
리더로서의 성장 가능성이
평가 기준.
유로크립트
•• 유로크립트
국제암호학계 최대
학술대회로, 전 세계 암호학
연구자들이 연구 결과를
투고한다. 매년 투고된
논문 중 가장 좋은 결과라고
생각되는 논문 한 편에
최우수 논문상을 수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