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안내

대학소개 / 대학현황

비전

대학현황 /

비전

서울대학교 비전

대전환 시대를 이끌어가는 학문공동체

과학기술의 급격한 발전으로 인류의 삶이 전면적으로 변화하고, 우리를 둘러싼 정치·경제적 환경의 불확실성이 높아지는 대전환(Great Transformation)의 시대가 도래하였습니다. 서울대학교는 이러한 시대의 전환을 이끌어가는 학문공동체로서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 가고자 합니다.

융합적
인재 양성

인류의 난제 해결과
과학기술의 가치화

대학 운영의 혁신과
자율 제고

융합적
인재 양성

학문 간 경계를 넘나드는 미래형 인재 육성

미래사회 변화에 능동적이고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초학제적 융·복합 인재를 배출하기 위해 전학년에 걸쳐 공통핵심역량과 전공역량을 함께 기르는 교육을 설계합니다. 기초학문분야를 보호·육성함과 동시에 첨단분야의 인재를 양성하여 사회적 요구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과학기술의 혁신을 주도할 것입니다.

공동체 의식과 글로벌 역량을 갖춘 리더 양성

교류와 소통을 통해 공동체 역량을 갖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앎과 삶(Living and Learning)’을 통합하는 서울대학교형 기숙대학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다양한 가치와 보편적 문제에 대해 고민하고 토론하여, 타인을 이해하는 세계 시민형 리더로 성장할 것입니다.

인류의 난제 해결과
과학기술의 가치화

전인류적 난제 해결을 위한 융복합·국제 공동연구 확대

인류가 당면한 여러 난제를 해결하기 위해 글로벌 산·학·연 협력 연구를 활성화하고자 합니다. 연구과제를 전략적으로 기획·발굴하고, 인큐베이션을 거쳐 지속가능한 글로벌 거점 연구시설로 발전할 수 있도록 일련의 과정을 지원하는 융복합 연구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지식 공유와 정책대안 제시

지적 인프라를 기반으로 연구 성과와 지식 자원을 공유하고, 정부·사회 등 각계각층의 의견을 나눌 수 있는 공론의 장을 조성하겠습니다. 융복합적 정책 연구를 수행하는 국가미래전략원을 통해 국가적 싱크탱크로서 우리나라의 중장기적 비전을 모색하고 정책 대안을 제시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대학 운영의 혁신과
자율 제고

지속가능한 그린 캠퍼스 구축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 대전환 시대에 발맞추어, 친환경 정책 컨트롤타워 ‘ESG 위원회’를 설립하고 ESG 정책을 확대 도입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친환경 역량을 강화하고 그린 캠퍼스 문화를 만들기 위해 학생 자율 활동을 적극 지원합니다.

서울대학교 제4기('24~'27) 대학운영성과목표, 대전환 시대를 이끌어가는 학문공동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