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안내

서울대 소식 / SNU 캘린더

전체 행사

SNU 캘린더 /

전체 행사

[법이론연구센터]"‘위험한 범죄자’와 인간 분류의 과학" 콜로키움(12.20.수, 19시, 온라인)

2023.12.20.

안녕하세요. 서울대 법이론연구센터입니다.
2023년 마지막 정기 콜로키움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서울대학교 법학연구소 법이론연구센터 제51회 콜로키움]
"‘위험한 범죄자’와 인간 분류의 과학"


* 일시: 2023년 12월 20일 수요일 오후 7:00 ~ 9:00
* 발표자: 유 진 | 한국형사‧법무정책연구원 연구위원
* 발표 요지:
사회의 안전을 위협하는 ‘위험’으로 규정되는 개인 또는 집단은 역사적으로 변화해왔으며, ‘위험’을 지시하는 언어와 내용 역시 변화해왔다. 이 지점에서 위험집단을 규정하고 분류하는 작업을 뒷받침하는 것은 정신의학, 심리학, 범죄학 등의 전문적 지식이다.
이번 콜로키움은 19세기 실증주의 범죄학에서 ‘범죄자’라는 특수한 범주가 과학적 지식의 대상으로 창출되는 과정을 살펴보고, 20세기 형사정책의 변화와 맞물려 범죄현상과 범죄자에 대한 정신의학과 심리학의 접근방식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짚어본다. 그리고 반사회적 성격장애와 사이코패스의 개념을 중심으로 특별한 규제가 필요한 위험한 범죄자를 선별해내기 위한 범죄적 성격의 진단 방식을 들여다봄으로써 위험한 범죄자라는 특정 유형의 범주를 분류하는 과학적 실천의 의미를 살펴본다.

- 본 학술행사는 Zoom을 이용한 비대면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 참가를 신청하신 분들께 행사 하루 전에 Zoom 접속 정보를 개별적으로 보내드립니다.
- 참가신청서 작성: 아래 주소에 접속해서 양식을 작성해주세요.
https://docs.google.com/forms/d/e/1FAIpQLSd5cPlsYyArKo_p2iCIW9NTzCJhErUAzy0p3T1JkuGvt1IYgA/viewform

문의: 서울대학교 법학연구소 법이론연구센터 / legaltheory@naver.com / 02-880-86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