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안내

서울대 소식 / SNU 캘린더

전체 행사

SNU 캘린더 /

전체 행사

[학술]역사학부 도시사 콜로키엄 제1강: 도시사 연구의 실제와 전망(3/28, 목 16:00)

2024.03.28.

안녕하세요.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역사학부 연구·교육 역량강화사업단입니다.
2023년 3월부터 서울대학교 국사학과와 동양사학과, 서양사학과 세 학과가 역사학부로 통합했습니다.
학부 출범 이후 역량강화사업단에서는 기존의 분과 구별을 넘어서는 시의성과 중요성을 가진 주제를 중심으로 기획 강연을 열고 있습니다.

지난해에 진행된 생태환경사 콜로키엄, 현대사 콜로키엄에 이어 2024년 1학기에도 새로운 주제의 콜로키엄이 진행됩니다. 매달 한 번씩, 총 4차례 진행되는 이번 콜로키엄의 주제는 '도시사'입니다. 도시는 세계사의 보편적 현상이면서도 수많은 다양성과 이질성을 보여주는 대상으로서, 일찍부터 한국사와 동양사, 서양사를 망라 한 많은 연구자들의 관심을 끌어왔습니다. 이번 콜로키엄에서는 국내의 여러 전문가들을 모시고 오늘날 도시사 연구의 큰 흐름과 연구의 실제, 새롭게 제기되고 있는 화두와 문제의식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아무쪼록 학부생 및 대학원생 여러분을 비롯하여 관심 있는 분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겠습니다.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역사학부 연구·교육 역량강화사업단 드림

----------

2024년 1학기 도시사 콜로키엄 첫 강연은 오는 3월 28일 목요일 오후 4시부터 본교 4동 신양관 309호에서 아래와 같이 개최될 예정입니다.

서울대학교 역사학부 도시사 콜로키엄
"도시사 연구의 실제와 전망" 1강

주제 : 서양 도시사 연구의 흐름과 전망
발표 : 민유기(경희대학교 문과대학 사학과)
사회 : 박흥식(서울대학교 인문대학 역사학부)
일시 : 2024년 3월 28일(목) 16-18시, 서울대학교 관악캠퍼스 4동 신양관 309호 세미나실

강연과 관련하여 문의 사항이 있으신 분은 아래 이메일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역량강화사업단 연구원 윤성민 yoonsm20@sn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