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안내

서울대 소식

보도자료

보도자료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 美 국제보건대학협회 학술학회 세션 선정으로 주목받아

2024.04.02.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센터장 김웅한)는 지난 3월 7(목)~10일(일, 미국 현지 시각) 미국 로스엔젤레스에서 국제보건대학협회(Consortium of Universities for Global Health, 이하‘CUGH’)가 주최하는 ‘CUGH Annual Conference 2024’에 참여하여 패널 세션을 운영하고 총 3건의 연구 결과를 포스터 발표하였다.

이번 학회에서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가 오랜 기간 고심해온 중요한 주제가 학계의 높은 평가를 받아 패널 세션으로 선정되었다. 센터에서 주최한“Corruption in Healthcare: The Silent Threat to Global Health(부패: 국제보건의 위협)”에서는 부정부패가 국제보건 사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청중과 깊이 있는 논의를 진행하였다. 부패는 여러 국제사업에서 공개적으로 다루기에 조심스러운 주제로 알려져있지만, 이번 학회에서 특히 국제보건에서의 부패를 깊이있게 논의할 필요성을 조명하고 그 중요성에 공감하는 장을 마련한 점에서 이번 세션의 의미가 컸다.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는 그동안 부정부패의 문제로 국제보건 사업을 이끄는 데 많은 어려움을 겪어왔다. 현지 지도층의 변화로 한국에서 교육받은 의료진이 지속적으로 의료 행위를 할 수 없거나, 제도적 문제로 의료진이 경제적 안정을 찾기 위해 부업으로 인해 원활한 의료 서비스 제공에 차질이 생기는 사례를 여럿 경험해왔다. 이러한 경험들은 다양한 보건의료 분야의 공적개발원조 사업들에서 쉽게 경험할 수 있다.

이번 패널 세션을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운영하게 되었다. 발표자들은 본인의 경험을 기반으로 학술적인 분석을 통해 부정부패에 대해서 공유하였다. 또한 국제보건 사업에서 부정부패를 어떻게 대응하고 그로 인한 부담을 줄일 수 있을 지에 대해 기초연구 내용을 공유하며 여러 국제보건 참여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또한 참여자들의 질의응답을 통해 경험을 함께 공유받으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하고자 하였다.

아울러,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는 이번 2024년 연례 학술대회에서 ▲국제보건 인턴십 평가 연구 ▲베트남 외상외과 역량강화 워크숍 프로그램에 대한 비판적 평가 ▲중저소득국가의 전문가 간 팀워크의 장애요인과 촉진요인 연구의 포스터 발표를 진행하여 국제보건 분야의 학술적 교류를 한층 강화하고자 하였다.

각 포스터는 센터에선 진행되는 사업들을 기반으로 진행된 연구 결과로 발표되었다. 먼저,“국제보건 인턴십 평가 연구”는 국제보건에 관심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인턴십 프로그램의 효과성 및 만족도를 조사한 연구로, 국내 국제보건을 접할 기회가 적은 학생들의 국제보건 인턴십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로 그 의미가 있다. 결과로 인턴십 참여자들은 국제보건을 배우고 경험할 수 있음에 높은 만족도를 보였으며, 하지만 여러 가지 개선 사항과 계획에 대해 발표하였다.

두 번째 연구인 "베트남 외상외과 역량강화 워크숍 프로그램에 대한 비판적 평가"는 센터에서 진행 중인 워크숍의 전반적인 만족도 조사를 바탕으로, 참여자들의 경험과 피드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였다. 이 평가는 프로그램의 효과성과 개선 가능성을 모색하며, 보다 나은 외상외과 교육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중저소득국가의 전문가 간 팀워크의 장애요인과 촉진요인 연구"는 팀워크 수행의 어려움을 개선하고 촉진할 수 있는 요소를 탐색하는 문헌 고찰을 통해 진행되었다. 이 연구는 중저소득 국가에서의 효과적인 팀워크 구축을 위한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하며, 향후 센터의 사업 개선 및 발전 계획에 반영될 예정이다.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는 앞으로도 국제적 수준의 연구를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학문적 교류를 확대하여 국제보건 분야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또한 국외 학계 전문가들과 연구 결과를 공유하는 등 학술적 교류를 증진하며, 이를 토대로 운영 중인 사업을 보완하고 발전시키고자 한다.

CUGH는 빌게이츠 재단(Bill & Melinda Gates Foundation, BMGF)과 록펠러재단(The Rockefeller Foundation)이 공동 설립한 국제적인 명성을 가진 국제보건 대학협의회로 175개 이상의 기관회원과 4만명 이상의 개인회원을 보유하고 있다. 올해 15회째를 맞은 연례 학술대회는“CUGH 2024, Global Health Without Borders: Acting for Impact”를 제목으로 개최되었다. (홈페이지: jwleecenter.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