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안내

대학생활 / 학생활동

사회봉사

학생활동 /

사회봉사

멘토링

SNU멘토링


snumentoring.snu.ac.kr

서울대학교 재학생과 전국의 중·고등학생이 온라인 1:1 연결을 통해 일상, 학습, 진로 및 진학 고민 등을 나누는 웹시스템 기반의 멘토링 프로그램입니다.

SAM(SNU Active Mentoring)


sammentoring.com

동작교육청 및 관악구청과 연계하여 진행하는 멘토링으로, 멘토들이 청소년 상담 전문가들의 자문과 교육을 지속적으로 받고 있으며, 학습멘토링·인성멘토링·특기멘토링· 문화멘토링 등으로 나누어 실시하고 있습니다.

여름 과학봉사


science.snu.ac.kr

자연과학대학 학생회 주관으로 6개 학부(과) 학사과정 학생이 과학 교육 여건이 열악한 농어촌 지역 초·중·고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과학에 대한 관심과 동기를 부여하고자 2007학년도부터 여름과학캠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주요 활동으로 ‘과학교실 실험 캠프’와 ‘대학진학 멘토링’이 있습니다.

지식나눔

교내 우수 강의를 동영상 형태의 온라인 콘텐츠 및 강좌로 개발하여 학내 구성원 및 일반인에게 공개합니다.

eTL의 SNUON을 통해 수업, 학생들의 자율학습, 군휴학생 원격 수업 등에 활용

인문학, 사회과학, 자연과학, 공학, 예술/체육학, 교수법 등 다양한 강의 제공

담당기관: 기초교육원

K-MOOC / edX


kmooc.kr / edx.org

서울대학교를 대표하는 교수자의 강의를 온라인 강좌로 개발합니다.

교육주 주관 K-MOOC(Korea-Massive Open Online Course)와 MIT와 Harvard 공동 설립 기관 edX를 통해 운영

전 국민 및 전 세계인을 대상으로 운영

담당기관: 기초교육원

소통을 위한 공개형 지식나눔 서비스입니다.

평생교육원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정보를 홈페이지와 모바일을 통해 제공

강좌 접수 및 수강 정보, 수강 이력 관리가 가능한 통합적 학습관리 시스템 지원

시민교양과정: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지원

진로교육과정(미리 들어보는 대학 강의, 서울대에서 꿈꾸는 나의 미래):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지원

지자체 협력과정: 서울시 대학_고교 연계, 평창 시민대학, 강남구청·동작구청 부모자녀 소통 갬프

열린 강좌

담당기관: 평생교육원

미래인재학교

교육여건이 상대적으로 열악한 지방 소도시 및 군 지역 고등학생에게 인문학, 사회과학, 자연과학, 공학, 음악, 미술 분야의 다양한 지식과 경험을 제공하여 학생들의 전인적인 성장에 도움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 구성

고교생의 눈높이에 맞춘 다양한 분야의 교수 강연 프로그램

활동 중심의 수업 모형을 바탕으로 한 재학생 멘토링 프로그램

문화·예술적 소양을 확대하기 위한 문화체험활동 프로그램

담당기관: 입학본부

대중강연 · 문화행사

규장각 금요시민강좌


kyujanggak.snu.ac.kr

규장각한국학연구원은 관악구청과의 학관협력사업으로 ‘규장각 금요시민강좌’를 개설하고 있으며, 매 학기 새로운 주제의 인문 대중 강의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규장각 금요시민강좌에서는 일반 대중을 대상으로 한국학의 여러 분야에 관한 강좌를 운영하며 전문 연구자들이 수준 높은 강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국학에 관심이 있는 관악 구민 및 일반 시민들은 수강 지원 가능합니다.

박물관 수요교양강좌


museum.snu.ac.kr

수요교양강좌는 일반인들의 교양 증진을 위해 서울대학교 박물관이 20여 년간 제공해 온 전통 있는 공개강좌입니다. 매 학기 다른 주제로 10회의 전문가 강의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며, 역사 분야뿐 아니라 고고학•미술사•인류학•민속학•자연사 등 다양한 주제로 강연하고 있습니다.

미술관 현대예술문화강좌


snumoa.org

건물 전체가 예술 작품인 것으로 유명한 서울대미술관은 현대미술 전시 뿐 아니라 일반인들의 교양을 높이기 위한 교양 강좌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강좌에서는 매 학기 현대미술에 대한 다양한 주제의 강의를 들으실 수 있으며 서울대학교 중앙도서관 홈페이지 및 서울대학교 미술관 홈페이지를 통해 강의 동영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융합문화콘서트


aict.snu.ac.kr

서울대학교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에서 주관하는, 경기도민의 융합문화 확산을 위한 과학, 인문, 문화 콘서트입니다.

자연과학 공개강연


science.snu.ac.kr

자연과학대학은 과학의 대중화에 앞장서고자 자연과학을 쉽게 접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학생 및 일반 대중에게 오픈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본 강연은 1994년부터 매년 2월 중 하루 동안 실시하는 행사로 4개의 다른 주제의 강연과 대담, 공연으로 이루어집니다.

천문대 공개행사


astro.snu.ac.kr

물리·천문학부(천문학 전공)에서는 일반인들의 우주에 대한 흥미와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하여 1983년부터 천문대 공개행사를 진행해왔습니다. 천문학전공 소개, 주제 특강, 별자리 강연, 천문대 시설 견학, 야간 관측 등의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어린이·청소년프로그램

서울대 융합과학청소년스쿨


aict.snu.ac.kr

경기도 소재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융합과학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고 미래설계기회 제공을 목적으로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주최: 서울대학교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대상: 경기도 고등학교 1학년 학생

청소년 공학 프런티어 캠프


beengineers.snu.ac.kr

미래 한국의 리더가 될 예비공학도를 위한 프로그램으로, 공학 특강, 연구실 체험, 공학 토론, 입학설명회 등을 제공합니다.

대상: 고등학교 2학년 자연계열 학생 중 공학 전공 희망자

공학체험교실


engduc-gece.snu.ac.kr

미래 공학발전에 기여할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고 공학에 대한 중학생들의 관심과 흥미를 높이기 위해 개발된 프로그램입니다. 공학 진로체험의 날, 3D 프린팅 교육, 로봇체험교실, 아두이노 교육, 건축구조물교실, 공학 실험 교실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주최: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대상: 관악구 중학교 학생

여름건축학교


architecture.snu.ac.kr

서울대학교 건축학과에서는 매년 여름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건축을 좀 더 가까이 경험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목적의 건축학교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건축의 여러 분야에 대한 소개, 건축엔지니어와 건축가의 역할에 대한 강연과 질의응답, 실습으로 진행되는 일일 학교입니다. 건축과 도시에 관심을 가진 고등학생, 건축가와 건축엔지니어를 지망하는 고등학생 여러분들이 건축을 경험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관악구 청소년 SNU 공학캠프


eng.snu.ac.kr

공학에 흥미가 있는 관내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공학교실, 공학퀴즈, 진로 희망학과 선배와의 시간, 토크콘서트, 조별활동 등의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주최: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공학교육혁신센터

후원: 서울특별시 관악구

대상: 서울시 관악구 고등학생(1~3학년) 중 공학전공에 관심이 있는 학생

토요과학 공개강좌


science.snu.ac.kr

진로 선택을 앞둔 중·고등학생에게 과학기술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진로 탐색의 기회를 제공하여, 기초과학에 대한 흥미를 높이기 위해 개설된 강좌입니다. 우리 대학 교수들이 10주에 걸쳐 과학 기술의 여러 분야를 소개하는 강의가 이루어집니다.

주최: 서울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시민과학센터

대상: 서울∙인천∙경기 지역 중학교 3학년, 고등학교 1학년 학생

자연과학 체험캠프


science.snu.ac.kr

우리 대학에 재직 중인 교수들이 제공하는 수준 높은 강의를 통해 자연과학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를 높이고, 쉽게 접할 수 없는 첨단 실험실습 장비를 활용한 실험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기획된 프로그램입니다. 뿐만 아니라 우리 대학 재학생들이 멘토로 참여하여 청소년들에게 적극적인 진로 탐색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최: 서울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서울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시민과학센터

대상: 전국 일반고, 자공고 2학년 재학생(특목고, 영재고, 자사고 제외)

청소년을 위한 생명∙환경과학 체험학습


lesec.snu.ac.kr

농생명과학공동기기원에서는 미래의 지구를 짊어지고 갈 청소년들에게 여러 가지 과학실험을 비롯하여 유전자 조작 등의 생명과학 관련실험과 공기·토양·물 등 환경의 질을 분석하는 과학적인 체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향후 국가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할 우리 청소년들에게 생명공학과 환경과학의 중요성을 일깨워주고, 과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대상: 중∙고등학생

농업생명과학 청소년 캠프


cals.snu.ac.kr

농업생명과학에 대한 소개 및 강의와 실습을 통한 연구 분야 체험과 적성개발을 통해 농업생명과학에 대한 학생들의 인지도를 제고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주최: 서울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대상: 전국 고등학교 1학년 학생

생명공학캠프


seoul.co.kr

생명공학의 중요성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제고하여 생명공학 기술강국 건설을 위한 미래세대 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주최: 서울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서울신문사

대상: 전국 중학생

지역사회 공헌 CALS 진로캠프


cals.snu.ac.kr

지역사회공헌의 일환으로, 지역 고등학생의 진로역량 개발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광양남부학술림과 평창캠퍼스에서 진행됩니다.

주최: 서울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대상: 광양 및 평창 지역 고등학교 1학년 학생

운동발달교실


cafe.naver.com/8807808

서울대학교 운동행동연구실에서는 유아 및 아동을 대상으로 운동발달교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대상: 5세~18세(프로그램별 상이)

찾아가는 교육활동


peda.snu.ac.kr

사범대의 다양한 과/반 학생들이 교육에 대해 고민하고 직접 교육 프로그램을 만들면서, ‘참교육’을 만들어 가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또 ‘새로운 교육경험의 제공’이라는 모토를 갖고 있습니다.

주최: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학생회

대상: 전국 중학생

평생교육원 청소년/가족 프로그램


snui.snu.ac.kr

서울대학교 평생교육원은 대학의 사회봉사 정신을 구현하고, 서울대학교에 축적된 우수한 지식 콘텐츠를 사회와 나누고 있습니다. 그 일환으로 미리 들어보는 대학강의, 서울대에서 꿈꾸는 나의 미래, 청소년을 위한 꿈꾸는 나의 미래(평창), 서울대에서 통하는 부모자녀 소통캠프, 온라인 부모교육 프로그램, 찾아가는 대학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SNU FUN & KICK 프로그램

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특수체육 프로그램으로, 단순 치료 및 교육적 성격을 넘어 전인적인 발달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장애인식을 변화시키고, 지역사회에 지속적인 장애인 생활체육 환경을 제공함과 동시에 지역의 특수체육 저변을 확대하는 데 기여하고자 합니다.

주최: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이용호 교수 연구실

대상: 장애를 가진 아동, 청소년, 성인

고교생 수의학 아카데미


vet.snu.ac.kr

고교생 수의학 아카데미는 고등학교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심화프로그램과 고등학교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기본프로그램으로 구성됩니다. 본 프로그램을 통해 서울대학교 수의과대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뿐 아니라, 수의학과 관련된 진로 등을 폭넓게 익히고, 수의학 교육의 단면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됩니다.

주최: 서울대학교 수의과대학, 서울대학교 수의과대학 학생회

대상: 전국 고등학교 1, 2학년 학생

서울대학교 미국학 아카데미


amstin.snu.ac.kr

고등학교 교과과정에서는 접하기 힘든 미국의 사회와 문화에 관한 다양한 심화 주제들을 다루는 강연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3주(6회) 과정을 마친 학생에게는 수료증을 교부합니다.

주최: 서울대학교 미국학연구소

대상: 고등학생

단체∙동아리∙수업

‘사회봉사’ 교과목 개설


snusr.snu.ac.kr

서울대는 지식 중심의 교육을 탈피해 사회에 관심을 갖는 열린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2006년부터 〈사회봉사〉 교과목을 개설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프로네시스 나눔실천단

서울대 학생 수 만큼 다양하게 이루어지는 학생 봉사활동을 보다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2006년 범 서울대 학생봉사동아리인 ‘프로네시스 나눔실천단’이 발족하였습니다.

지역사회봉사활동 프로그램

학생들의 자발적인 봉사활동을 독려하기 위해, 사회봉사 계획을 준비한 학생 그룹에게 지원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2005년부터 시작된 이 프로그램을 통해 소외지역 의료봉사, 탈북민 정착 돕기, 외국인 도우미 등의 활동이 이루어졌습니다.

SNU공헌단


snusr.snu.ac.kr

학생들의 자발적인 봉사활동을 독려하기 위해, 사회봉사 계획을 준비한 학생 그룹에게 지원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2005년부터 시작된 이 프로그램을 통해 소외지역 의료봉사, 탈북민 정착 돕기, 외국인 도우미 등의 활동이 이루어졌습니다.

사회공헌형 교과목


snusr.snu.ac.kr

제한된 의미의 캠퍼스 중심 교육에서 탈피하여, 전공 이론과 취약계층을 위한 사회공헌 실천을 결합한 교육사업의 일환으로 개설되는 교과목입니다. 사회공헌형 교과목을 통해 지역사회에 관심을 가지고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는 따뜻한 마음을 가진 진정한 리더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학생사회공헌단


snusr.snu.ac.kr

서울대학생의 지식과 전문성을 사회에 환원하는 학생사회공헌 문화를 형성하기 위해, 매학기 학생들이 주체가 되어 대주제 하에 적합한 프로젝트를 자체적으로 기획하고 수행합니다.

샤눔다문화공헌단


snusr.snu.ac.kr

서울대학교 내 다양한 국적의 구성원이 모여 지역사회에서 다문화 관련한 사회공헌활동을 실천하는 봉사단입니다. 서울대 구성원들의 지식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다문화 청소년 등 여러 이웃을 대상으로 사회공헌활동을 기획하고 실천합니다.

관악캠퍼스

중앙도서관


library.snu.ac.kr

서울대 중앙도서관은 350만 권의 장서를 보유한 국내 최대 연구 학습 시설입니다. 일반인은 신분증을 지참하면 자료 열람실을 이용할 수 있으며, 일반열람실(공부방)도 절반을 외부에 개방하고 있습니다.

잔디구장


sports.snu.ac.kr

서울대학교 관악캠퍼스에서는 2개의 잔디구장을 예약제로 유료로 개방하고 있습니다.

관리: 서울대학교 체육부

이용: 사전예약, 유료(02-880-2501,7809)

서울대 수목원


arbor.snu.ac.kr

서울대 수목원은 10만여 종의 식물을 보유하고 있는 빼어난 경관을 자랑하는 생태연구시설로, 교육 목적의 단체관람 예약이 가능합니다.

서울대 미술관


snumoa.org

국내 최초의 대학 미술관인 서울대 미술관은 독특한 건축미를 자랑하며 근현대미술을 전시하는 다목적 문화공간입니다.

서울대 박물관


museum.snu.ac.kr

7200여 점의 유물을 보유하고 있는 서울대 박물관은 연 1회 이상 특별전과 연중 상설전시회를 열고 있습니다.

규장각 한국학연구원


kyujanggak.snu.ac.kr

조선왕조실록 등 7종의 국보와 11종의 보물, 3종의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을 포함하여 2만 9천여 종, 25만 점의 고도서, 고지도, 고문서, 서화, 책판을 소장하고 있는 서울대 규장각 한국학연구원은 상설전시와 함께 특정한 주제에 따라 특별 전시회를 기획하여 개최하고 있습니다.

※ 일반에 개방하지 않는 시설 : 강의실, 음악대학 연습실, 기숙사, 중앙도서관 본교생전용열람실, 포스코 스포츠센터, 외국어교육센터, 셔틀버스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