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하위 메뉴 바로가기


HOME > 대학소개 > 서울대소개 > 상징

상징

서울대 정장

서울대정장

정장 통일:
1955년
정장 개선:
2006년
색상:
서울대 고유색 (2006년 지정)
Veritas Lux Mea:
진리는 나의 빛

서울대학교의 정장은 월계관에 펜과 횃불을 놓고, 그 위에 책과 교문 심볼을 배치한 짙은 파란색의 문장(紋章)이다

월계관은 경기의 승리나 학문 등의 업적에서 명예와 영광을 상징하며, 으뜸가는 학문적 영예의 전당으로서의 서울대학교를 의미한다. 그리고 펜과 횃불은 지식의 탐구를 통해 겨레의 길을 밝히는데 앞장서겠다는 의지를 나타낸다.
이러한 바탕 위에 펼쳐진 책에는 라틴어 'VERITAS LUX MEA' 가 적혀있고 이는'진리는 나의 빛'을 의미한다.

여기에 국립서울대의 머리글자인'ㄱㅅㄷ'를 상징하는 교문의 심볼이 더해져, 학문과 진리 탐구를 통해 겨레와 함께 미래로 도약하려는 서울대학교의 의지가 함께 담겨있는 문장이다. 정장의 원형은 개교 후 1947~48년 경 처음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되고, 각 단과 대학별로 약간씩 다른 모양을 해오다 1955년에 통일된 정장을 선보였다. 이후 관악캠퍼스의 정문 심볼이 추가되고, 2006년에 청람색에 가까운 서울대 고유색이 UI색상으로 지정되었다.

서울대 정장 파일 이용 안내
서울대 내부 구성원이 업무에 사용하는 경우에는 서울대학교 포탈 사이트 게시판 (http://portal.snu.ac.kr)에서 다운로드 받으시기 바랍니다.
서울대 동문 또는 외부인이 사용을 원하시는 경우, 서울대학교 기술사업부 (02-880-2028)를 통해 허가를 받은 후 사용해야 합니다. 서울대 정장은 상표권 등록이 되어 있으므로, 파일을 무단 사용하거나 허가 받은 용도 외로 사용하실 경우 법적 처벌의 대상이 되는 점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담당부서: 기획과 / 홍보팀 ]

웹접근성 품질마크(미래창조과학부)
국민인권위원회 복지부정신고상담 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