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안내

연구

연구성과

연구성과

생명과학부 김빛내리 교수, 줄기세포 상태 유지시켜주는 새로운 단백질 발견

2010.10.21.

생명과학부 김빛내리 교수, 줄기세포 상태 유지시켜주는 새로운 단백질 발견, '셀'지에 발표

생명과학부 김빛내리 교수팀이 줄기세포 상태를 유지시켜 주는 세포 내 단백질을 새롭게 찾아냈다. 김 교수팀은 세포 내에서 다양한 유전자를 조절하는 마이크로RNA가 어떤 과정을 거쳐 생성되고 사라지는지를 연구하던 중 TUT4라는 새로운 단백질이 이 과정에 연관돼 있다는 사실을 알아내었다.

김 교수팀은 줄기세포를 이용해 실험했다. 세포 내 ‘let-7’ 마이크로RNA가 관심대상이었다. 이 RNA가 세포 내에서 많아지면 간암세포의 성장이 주춤하는 대신 줄기세포는 일반세포로 분화한다는 사실에 주목했다. 지난해 찾아낸 Lin28이라는 단백질과 올해 찾아낸 TUT4가 let-7 마이크로RNA에 달라붙어 없애 버린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그 결과 let-7 마이크로RNA의 세포 내 양이 줄어들게 되고, 그러다 보니 줄기세포는 분화를 하지 않고 그 상태를 유지했다. 두 가지 단백질이 줄기세포의 생성과 유지에 필수적이라는 사실을 밝혀낸 것이다. 이 연구 결과는 세계적인 생명과학 저널인 ‘셀(Cell)’ 21일자에 실렸다.

김 교수는 “이번 연구는 줄기세포를 효율적으로 배양하고 이용하는 기술의 이론적 기초를 제공한다” 고 말했다.

2009. 8. 21
서울대학교 연구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