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안내

연구

연구성과

연구성과

분당서울대병원 황진혁 교수팀, 췌장암 치료효과 가늠 신체지표 발견

2010.11.26.

분당서울대병원 황진혁 교수팀, 췌장암 치료효과 가늠 신체지표 발견

분당서울대병원은 소화기내과 황진혁 교수팀이 췌장암 환자의 항암치료 효과를 미리 예측할 수 있는 신체지표(바이오마커)를 발견했다고 밝혔다.

황 교수팀은 췌장암 환자의 수술 조직에서 RNA를 분리해 유전자 증폭기술인 PCR기법으로 조사한 결과 마이크로 RNA 중 miR-21의 발현이 높을수록 췌장암 수술 후 항암치료 효과가 좋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황 교수팀은 췌장암 수술을 받은 한국인 82명, 이탈리아인 45명의 조직에서 miR-21의 발현과 항암치료 후 재발율, 무병 생존기간, 전체 생존기간 등을 비교 연구했다. 그 결과 miR-21의 발현이 높은 군의 경우 61%가 췌장암이 재발한 반면 miR-21의 발현이 낮은 군은 32%만이 원격 부위에서 재발했다.

무병 생존기간은 miR-21이 높은 군에서 7개월, 낮은 군에서 16.2개월로 miR-21의 발현이 낮은 그룹의 생존기간이 10개월 정도 더 길었다. 전체 생존기간 또한 miR-21의 발현이 낮은 군(27.7개월)이 높은 군(14.3개월)에 비해 훨씬 수명이 길었다.

황진혁 교수는"miR-21의 발현 정도를 반영하면 개인의 상태에 맞게 수술 후 맞춤치료를 할 수 있다"며"췌장암은 예후가 나쁘지만 새로운 신체지표를 개발하고 임상적으로 잘 이용하면 효과적인 치료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했다.

이 연구 결과는 세계적으로 저명한 온라인 과학 전문지인 `PLoS ONE` 최근호에 게재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