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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월 알렉산더 테크닉(대면)〉 편안한 마음과 몸을 위한 바른자세 (대학생활문화원)

2025.05.15. ~ 2025.06.19.

안녕하세요, 서울대학교 대학생활문화원에서 아래와 같이 5-6월 알렉산더 테크닉(대면) 강좌를 운영하오니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본 강좌는 대면 강좌이며 대학생활문화원(63동 학생회관 5층)에서 진행됩니다.

(※ 비대면 알렉산더테크닉 프로그램과 커리큘럼이 상이합니다. 중복 수강 가능합니다.)

* 이미지를 통해 내용을 확인하기 어려우신 경우, 이미지 확대 또는 포스터 하단의 내용 참조(혹은 kiw7355@snu.ac.kr 로 문의)

* 신청 링크: https://docs.google.com/forms/d/e/1FAIpQLSddW5pT77pZtj5ZWEDbpj2o_VOrvubP1tuKsiIspqhfrmYgxg/viewform?usp=dialo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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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안한 마음과 몸을 위한 바른 자세, 알렉산더 테크닉 5-6월 대면 강좌 안내

알렉산더 테크닉 교육은 '의식적인 나의 사용'을 통한 몸의 사용법을 연습합니다. 앉고, 서고, 숨쉬는 등의 일상적인 동작을 할 때 우리 몸을 어떻게 사용해야 불필요한 에너지를 절약하고 건강할 수 있는지를 다룹니다. 이와 동시에 몰려오는 생각과 감정을 잠시 멈추고, 고요한 쉼의 시간을 가짐으로써, 긴장 및 스트레스를 완화하여 몸과 마음의 건강을 증진시키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 강 의 시 간: 5월 15일~6월 19일 매주 목요일 11:00~12:00, 총 6회기

* 6회기 모두 참여 가능한 참여자 모집 / 노쇼 방지를 위해 출석률 50% 이하는 추후 프로그램 신청 불가

■ 강 사: 백희숙(한국알렉산더테크닉협회 소속 강사)

■ 대 상: 교수, 교직원, 강사, 대학원생, 학부생 등의 서울대 구성원 15명

■ 강 의 장 소: 대학생활문화원(63동 학생회관 5층)

■ 신 청 방 법: 구글 신청서(본문 링크) 또는 QR 코드(→) 통해 신청

■ 신 청 기 한: 5월 13일(화) 오전 10시

■ 참 여 확 정: 5월 13일(화) 오후 6시까지 참여 여부 개별 연락

■ 비 용: 무료

■ 문 의: kiw7355@snu.ac.kr


< 커리큘럼 >

1주차 : 그라운딩과 호흡, 세미수파인 자세

2주차: 서기 습관 수정, 효율적인 구부리기 자세

3주차: 중추조절과 디렉션, 누워서 긴장 해소하기

4주차: 의자의 사용, 좌골훈련, 어깨풀기

5주차: 걷기 습과 수정, 멈추고 선택하기

6주차: 손의 사용, 의자와 컴퓨터, 휴대폰 사용 자세



<프로그램 관련 Q&A>

Q1 : 기존의 알렉산더 테크닉 비대면(at home) 강좌와 어떤 것이 다른가요?

A1 : 대면 수업은 두 달 동안(6회기)의 참여가 가능한 분들을 모집하며, 소수 참여자들이 직접 현장에서 더 적극적으로 자신의 몸과 자세에 대해 느낄 수 있습니다.


Q2 : 알렉산더 테크닉 수업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A2 : 알렉산더 테크닉은 각 회기당 50분 동안 진행되며, 매 회기마다 커리큘럼에 따른 새로운 훈련을 하게 됩니다. 강사가 들려주는 가이드에 따라 자신의 몸을 의식해보고 몸의 긴장이 해소되는 방향성을 몸에게 제안합니다. 준비된 의자와 거울을 활용하여 불필요한 동작을 자각할 수 있습니다. 한 주간 축적된 스트레스를 내려놓을 수 있으며, 지속적인 참여로 긴장없이 편안한 삶을 스스로 이끌어가기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Q3 : 비용이 있나요?

A3 : 비용은 무료입니다. 본 프로그램은 대학생활문화원에서 지원합니다.


<알렉산더 테크닉 관련 Q&A>

Q1 : 알렉산더 테크닉은 주로 어떤 목적으로 활용되나요?

A1 : 알렉산더 테크닉은 만성 근골격계 통증 문제 극복이나 전인적 웰빙, 스트레스 대처능력 향상 등을 위하여 활용되는 훈련법으로, 주로 보건 의료 분야에서 활용되고, 줄리어드 음악학교, 로열 음악원, 예일 연극학교 등 음악, 연극 등 예술분야, 그리고 체육분야에서 활용되어왔습니다(Eldred 등, 2015; Little 등, 2008; MacPherson , 2015; Preece 등, 2016; Glover 등, 2018; Gross, 2019 등).



Q2 : 알렉산더 테크닉은 어떤 효과가 있나요?

A2 : 알렉산더 테크닉이 신체 통증 질환 환자들의 통증 개선과 전문 분야별(체육계, 예술계)에서 퍼포먼스 향상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가 있으며, 이와 함께 알렉산더테크닉의 기전에 대한 이론적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으로는 자세 긴장에 대한 자기 조절능력 상승(Loram 등, 2016; Gurfinkel 등, 2006; Cacciatore 등, 2011), 신체 운동 조절능력 개선(Cacciatore 등, 2011; Gurfinkel, 2009; Ivanenko와 Gurfinkel, 2018), 각종 악기 연주자들의 만성적 긴장 완화(Austin과 Ausubel, 1992; Cacciatore 등, 2011; Cacciatore 등, 2014; Cohen 등, 2020; Hamel 등, 2016; O’Neill 등, 2015), 신체 스키마 변화에 따른 긴장 완화와 감정 조절(Gilpin 등, 2015; Moseley와 Flor, 2012; Dum 등, 2016), 만성 통증(목, 허리, 무릎 통증, 파킨슨 환자 거동 문제, 재발성 반복 손상) 개선(Little 등, 2008; MacPherson , 2015; Preece 등, 2016), 호흡 개선(Klein 등, 2014), 스트레스 및 각종 부정적 감정 개선(Glover 등, 2018; Gross 등, 2019; Klein 등, 2014; Valentine 등, 1995; Zhukov, 2019) 등이 있습니다.


Q3 : 어떤 걸 배우나요? 명상과 관련된 강좌인가요?

Q4 : 알렉산더 테크닉은 여러 동작들을 취하고 점검해보는 등의 자세 교정과 관련이 높습니다. 올바르지 못한 자세로 무의식적인 근골격 수축을 지속할 때 몸은 긴장을 하고 신체에 통증이 발생합니다. 바르지 못한 자세가 지속될 때 신체 뿐 아니라 심리적으로도 스트레스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알렉산더 테크닉은 앉고, 서고, 숨 쉬는 등의 일상적인 동작을 통해 스스로의 움직임 패턴을 자각할 수 있도록 하며, 불필요한 동작을 줄이고 건강한 움직임을 가질 수 있도록 합니다. 그리고 강의 시간만큼은 '지금 여기'에 초점을 맞추어 내 몸을 챙길 수 있도록 하여 정서적 환기를 돕고 장기적으로는 삶의 전체적 긴장도를 완화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강의입니다.

그리고 강사의 언어적 가이드에 의존하는 것은 일시적이므로, 더 나아가 스스로 자신의 근육과 신경을 재조율하는 방식을 터득할 수 있게 돕습니다.


(이하 모두 참고문헌)
<참고문헌>

- Austin, J. H., & Ausubel, P. (1992). Enhanced respiratory muscular function in normal adults after lessons in proprioceptive musculoskeletal education without exercises. Chest, 102(2), 486-490.

- Cacciatore, T. W., Gurfinkel, V. S., Horak, F. B., Cordo, P. J., & Ames, K. E. (2011). Increased dynamic regulation of postural tone through Alexander Technique training. Human Movement Science, 30(1), 74-89.

- Cacciatore, T. W., Gurfinkel, V. S., Horak, F. B., & Day, B. L. (2011). Prolonged weight-shift and altered spinal coordination during sit-to-stand in practitioners of the Alexander Technique. Gait & Posture, 34(4), 496-501.

- Cacciatore, T. W., Mian, O. S., Peters, A., & Day, B. L. (2014). Neuromechanical interference of posture on movement: evidence from Alexander technique teachers rising from a chair. Journal of Neurophysiology, 112(3), 719-729.

- Cohen, R. G., Baer, J. L., Ravichandra, R., Kral, D., McGowan, C., & Cacciatore, T. W. (2020). Lighten up! Postural instructions affect static and dynamic balance in healthy older adults. Innovation in Aging, 4(2), igz056.

- Dum, R. P., Levinthal, D. J., & Strick, P. L. (2016). Motor, cognitive, and affective areas of the cerebral cortex iuence the adrenal medulla. 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of the United States of America, 113(35), 9922-9927.

- Eldred, J., Hopton, A., Donnison, E., Woodman, J., & MacPherson, H. (2015). Teachers of the Alexander technique in the UK and the people who take their lessons: A national cross-sectional survey. Complementary Therapies in Medicine, 23(3), 451-461.

- Gilpin, H. R., Moseley, G. L., Stanton, T. R., & Newport, R. (2015). Evidence for distorted mental representation of the hand in osteoarthritis. Rheumatology, 54(4), 678-682.

- Glover, L., Wolverson, E., & Woods, C. (2022). ’I am teaching them and they are teaching me’: Experiences of teaching Alexander Technique to people with dementia. European Journal of Integrative Medicine, 56, 102200.

- Gross, M., Cohen, R., Ravichandra, R., Basye, M., & Norcia, M. (2019). Poised for Parkinson’s: Alexander technique course improves balance, mobility and posture for people with PD. Archives of Physical Medicine and Rehabilitation, 100(12), e193.

- Gurfinkel, V., Cacciatore, T. W., Cordo, P., Horak, F., Nutt, J., & Skoss, R. (2006). Postural muscle tone in the body axis of healthy humans. Journal of Neurophysiology, 96(5), 2678-2687.

- Hamel, K. A., Ross, C., Schultz, B., O’Neill, M., & Anderson, D. I. (2016). Older adult Alexander technique practitioners walk differently than healthy age-matched controls. Journal of Bodywork and Movement Therapies, 20(4), 751-760.

- Ivanenko, Y., & Gurfinkel, V. S. (2018). Human postural control. Frontiers in Neuroscience, 12, 171.

- Klein, S.D., Bayard, C., & Wolf, U. (2014). The Alexander technique and musicians: A systematic review of controlled trials. BMC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 14(1), 414.

- Little, P., Lewith, G., Webley, F., Evans, M., Beattie, A., Middleton, K., Barnett, J., Ballard, K., Oxford, F., Smith, P., Yardley, L., Hollinghurst, S., & Sharp, D. (2008). Randomised controlled trial of Alexander technique lessons, exercise, and massage (ATEAM) for chronic and recurrent back pain. BMJ, 337, a8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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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acPherson, H., Tilbrook, H., Richmond, S., Woodman, J., Ballard, K., Atkin, K., Bland, M., Eldred, J., Essex, H., Hewitt, C., Hopton, A., Keding, A., Lansdown, H., Parrott, S., Torgerson, D., Wenham, A., & Watt, I. (2015). Alexander technique lessons or acupuncture sessions for persons with chronic neck pain: A randomized trial. Annals of Internal Medicine, 163(9), 653-662.

- Moseley, G. L., & Flor, H. (2012). Targeting cortical representations in the treatment of chronic pain: A review. Neurorehabilitation and Neural Repair, 26(6), 646.

- O’Neill, M. M., Anderson, D. I., Allen, D. D., Ross, C., & Hamel, K. A. (2015). Effects of Alexander technique training experience on gait behavior in older adults. Journal of Bodywork and Movement Therapies, 19(3), 473-481.

- Preece, S. J., Jones, R. K., Brown, C. A., Cacciatore, T. W., & Jones, A. K. (2016). Reductions in co-contraction following neuromuscular re-education in people with knee osteoarthritis. BMC Musculoskeletal Disorders, 17(1), 372.

- Valentine, E. R., Fitzgerald, D. F. P., Gorton, T. L., Hudson, J. A., & Symonds, E. R. C. (1995). The effect of lessons in the Alexander technique on music performance in high and low stress situations. Psychology of Music, 23(2), 129-141.

- Zhukov, K. (2019). Current approaches for management of music performance anxiety. An introductory overview. Medical Problems of Performing Artists, 34(1), 53-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