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안내

서울대 소식 / SNU 캘린더

전체 행사

SNU 캘린더 /

전체 행사

[한국사회과학자료원] 제14회 KOSSDA 데이터 페어: 혼합연구, 질적연구와 양적연구 사이 안내

2023.02.03.

서울대학교 한국사회과학자료원 제14KOSSDA 데이터 페어에 초대합니다.

한국사회과학자료원(Korea Social Science Data Archive, KOSSDA)는 오는 23일 제14회 데이터 페어를 개최합니다. 이번 데이터 페어의 주제는 '혼합연구'로 이에 대한 새로운 연구방법론 논의를 시작으로 실제 정책연구나 학술연구현장에서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혼합연구에 대한 연구자들의 높은 관심은 자료원에 기탁되어있는 연구데이터에도 반영되어 조사자료와 질적자료가 동시에 산출된 연구들이 의미 있게 조명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눈길을 끄는 것은 양적연구를 주로 수행하는 연구자가 질적연구방법을 혼합한 연구데이터나 특정 주제나 학문분야에서 드러나는 혼합연구 선호, 그리고 정책제안이 주요한 정책연구의 혼합연구 활용입니다.

이번 데이터페어에서는 혼합연구의 실제와 적용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설계, 자료수집, 분석 등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그리고 연구자가 혼합연구를 수행할 때 요구되는 조건과 논의들은 무엇인지 함께 살펴보고자 합니다.

-사전신청 하러가기: https://forms.gle/5dSi9f5xVrFmLpon7

-제목: 14KOSSDA 데이터 페어: 혼합연구, 질적연구와 양적연구 사이

-일시: 202323() 오후 2-5

-강연 형식: 온오프라인 동시진행(서울대 101동 영원홀, YouTube 실시간 중계)

-강연 장소: 서울대학교 101동 영원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