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안내

서울대 소식 / SNU 캘린더

전체 행사

SNU 캘린더 /

전체 행사

[학술]환경대 BK콜로키움 〈난민의 소외와 장소를 가질 권리로서의 환대〉 최병두 대구대 명예교수

2023.06.01.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BK21 대전환기 지속가능성 혁신인재양성단과 공감랩(정현주 교수 연구실)은 다가오는 6월 1일(목)에 최병두 대구대학교 지리교육과 명예교수를 초청하여 '난민의 소외와 장소를 가질 권리로서의 환대'를 주제로 콜로키움을 개최합니다.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ㅇ 일시: 2022년 6월 1일(목) 오후 14:00~17:00
ㅇ 장소: 환경대학원 82동 113호
ㅇ 주최: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공감랩,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4단계 BK21: 대전환기 지속가능도시 혁신인재 양성단
ㅇ 사회 : 정현주 환경대학원 환경계획학과 도시및지역계획전공 부교수
ㅇ 강연자: 최병두 대구대학교 지리교육과 명예교수
ㅇ 강사 약력: 서울대 지리학과 학부 및 석사를 졸업하고, 영국 Leeds 대학교에서 지리학 박사를 받았다. 대구대 지리교육과 교수로 퇴직 후, 현재 명예교수이며, 한국도시연구소 이사장이다. 자본주의 사회공간 및 환경과 관련된 여러 주제들을 연구하고 있다.
ㅇ 강연 주제: 난민의 소외와 장소를 가질 권리로서의 환대
ㅇ 강연 소개: 최근 세계는 고향을 떠나온 국제난민과 국내 실향민의 수가 1억명에 달하는 심각한 난민위기에 처해 있다. 난민이란 세상에서 살아갈 장소를 상실하여 소외된 사람으로 정의된다. 기존 국제난민레짐의 한계로 인해 난민 문제를 해소하지 못함을 지적하는 한편, 난민 위기에 대처하기 위한 윤리적 담론으로 아렌트가 제안한 '권리들을 가질 권리'의 개념과 데리다의 '무조건 환대' 개념을 결합하여, '장소를 가질 권리로서의 환대' 개념을 논의한다.
ㅇ 문의: 담당조교 양하영(honig@sn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