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안내

서울대 소식 / SNU 캘린더

전체 행사

SNU 캘린더 /

전체 행사

[학술](12/14)〈국제학술회의〉포스트-포스트 냉전 시대에 일본, 아시아, 냉전 자유주의 질서를 생각하다

2023.12.14.

서울대학교 일본연구소에서는 도시바국제교류재단의 후원을 받아 < “포스트” 시대의 일본연구의 프론티어 >를 주제로 3년간 국제학술회의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올해는 그 첫 번째 학술회의로 “포스트-포스트 냉전 시대에 일본, 아시아, 냉전 자유주의 질서를 생각하다”를 개최합니다.
이 행사에는 영한 동시통역이 제공되며, 사전신청 없이 누구나 참석하실 수 있습니다. 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참석을 바랍니다.

ㅇ 발표자 이력과 초록은 일본연구소 홈페이지에서 책자를 다운받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ijs.snu.ac.kr/communications/notice?bm=v&bbsidx=3203

이른바 냉전의 '종언'으로부터 30여 년이 지난 현재, 급변하는 세계 정세로 인해 우리는 포스트 냉전 이후의 시대, 즉 포스트-포스트 냉전 시대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국제 정치와 국내 정치 양쪽에서 자유주의 질서의 위기가 거론되면서 일각에서는 냉전 시대를 연상시키는 자유주의 체제 방어 논리를 펼치기도 합니다. 그러나 냉전과 포스트 냉전 시대의 자유주의 질서는 제국주의의 유산 및 그 지속과 불가분의 관계에 놓여 있었으며, 아시아에서는 탈식민 과정과 중첩되어 종종 열전의 형태로 전개되었던 냉전이 제대로 끝난 적이 없습니다. 포스트-포스트 냉전 시대에 제국주의 시대와 포스트 냉전 시대를 포함하는 장기 냉전의 맥락에서 일본과 아시아를 둘러싼 자유주의 질서를 역사적으로 고찰하는 작업이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한 이유입니다. 이에 서울대 일본연구소에서는 국경을 넘나들며 활동하는 트랜스내셔널한 시각의 연구자들과 함께 포스트-포스트 냉전 시대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위기의 오랜 근원을 밝히고 그 해법을 모색하는 기회를 갖고자 합니다.


ㅇ 일시: 2023년 12월 14일 (목) 9:30-18:00

ㅇ 장소: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 국제회의실 (140-2동 401호)

ㅇ 언어: 영어, 한국어 (동시통역 제공)

ㅇ 주최·후원: 서울대학교 일본연구소 / 도시바국제교류재단, 서울대학교, 한국연구재단

ㅇ 문의: ijs@snu.ac.kr / 02-880-8503

* 참석해 주시는 청중분들께는 점심(샌드위치) 제공 예정입니다. (수량 한정으로 선착순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