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안내

서울대 소식 / SNU 캘린더

전체 행사

SNU 캘린더 /

전체 행사

[사회과학연구원] 사회과학연구원 방법론 세미나 “인터랙션 중심 AI: AI가 범용기술이 되기 위한 핵심 요소”

2024.04.03.

사회과학연구원에서는 다양한 방법론에 대해 심층적으로 연구하고, 학제 간 교류를 위해 방법론 포럼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이번 2024년 1학기 사회과학연구원 2차 방법론 포럼은 아래와 같이 진행될 예정이니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 인터랙션 중심 AI: AI가 범용기술이 되기 위한 핵심 요소 >

생성형 AI와 거대언어모델의 엄청난 성능과 가능성에 많은 사람들이 열광하고 있지만, 이를 활용해 상용 서비스 수준의 사용자 경험을 만들어내는 데에는 여전히 많은 한계가 있다. 모델 중심의 접근에서 벗어나 인간 중심, 인터랙션 중심의 접근이 필수적이다. 새로운 Interaction을 설계하고, 안정적이고 컨트롤 가능한 동작을 보장하기 위해 Architecture를 갖추어야 하고, 상황에 맞는 지표를 설계하고,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해 Evaluation 체계를 만들어야 한다.
특히, Evaluation 측면에서는 사용자, 조직, 사회에 미치는 영향과 위험을 고려해야 하고, 사회과학적 이론과 관점이 필수적이다. 본 세미나에서는 생성형 AI의 Interaction, Architecture, Evaluation 사례를 소개하고 성공과 실패 경험을 나누고자 한다. 이제 막 연구가 시작되고 있는 분야이고 기술이 빠르게 변하는 만큼 저희도 질문은 많고 찾은 답은 아직 별로 없지만, 앞으로 열린 문제와 나아가야 할 방향을 함께 고민해 보는 자리가 되었으면 한다.

- 발표자 : 김주호 교수 (카이스트 전산학부)
- 일시: 4월 3일(수) 12:00 ~ 13:30
- 장소 : 사회과학연구원 세미나실 (16동 M111호)

* 강연 중 간단한 식사가 제공됩니다.
* 현장 참석 인원이 많아 수용공간이 충분하지 않을 경우, 현장에서 zoom 주소를 알려드릴 예정입니다.

문의 : css@snu.ac.kr / 02-880-54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