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안내

서울대 소식

보도자료

보도자료

서울대-외교통상부, 보건부문 개발협력 분야 교류협력을 위한 협약 체결

2012.12.20.

오연천 총장(왼쪽), 김성환 외교통상부 장관(오른쪽)

서울대학교는 외교통상부와 개발원조분야에서의 사회적 책무를 보다 충실히 이행하기 위해 원조사업자문과 개발원조정책개발, 사업평가 등 전문적 활동의 필요성을 공유하고 2012년 12월 18일(화) 행정관 대회의실에서‘보건부문 개발협력 분야 교류협력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였다.

보건의료분야는 특수성으로 인해 국제개발원조과정에서 전문가의 적극적이고 지속적인 참여를 필요로 하는데, 서울대는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를 중심으로 외교통상부 보건의료 개발원조분야에 기술적 협력을 제공할 예정이다.

서울대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는 故이종욱(전 WHO 사무총장, 서울대 의대 졸업) 박사의 선구자 정신을 계승·발전시키고자 의과대학생에게 글로벌 리더로서의 자질과 안목을 함양하게 하는 교육, 국제의료문제에 대한 선도적 연구와 국제사회 공헌을 목적으로 2012년 8월 창립하였다. 한편 MOU에 앞서 김성환 장관은‘국제질서 변화와 우리의 외교’라는 주제로 기조연설을 하고 보직교수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서울대는 외교통상부와 협력관계를 구축하는 것을 비롯해 최근 UN 세계식량계 획 한국사무소 유치, 국내외 봉사활동을 총괄할 우정글로벌사회공헌센터 건립 등 대학자원의 사회 공유체제를 조성하는데 앞장서고 있으며, 앞으로도 국립대학으로 서 국제적 공헌활동을 실시하는데 적극 나설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