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안내

서울대 소식

보도자료

보도자료

오연천 총장, 일본 명문대학 히토츠바시대 입학식에서 축사

2013.04.03.

연설중인 오연천 총장

서울대학교 오연천 총장은 2013년 4월 2일(화) 일본 히토츠바시대(Hitotsubashi University, 一橋大學) 입학식에 참석하여 신입생들에게 ‘대학인의 창의와 도전: 자기실현과 공동체의식’ 을 주제로 축사를 하였다.

오연천 총장은 축사에서 신입생들에게 ‘청춘의 열정과 낭만, 도전정신’, ‘창조적 가치 창출과 비판적 안목의 함양’, ‘이웃과 공동체, 인류의 미래를 위한 나눔과 배려’ 등을 강조하였다. 특히 오연천 총장은“지식탐구에 매진하면서도 나누고 배려하는 노력을 하고, 달려가되 넘어진 자도 부축할 수 있는 넓은 시야와 따뜻한 심성을 지녀야 한다”며“공동체를 선도할 책임있는 청년 지식인으로 책임감과 자긍심을 가질 것”을 당부했다.

히토츠바시대는 도쿄도에 위치한 국립대학으로 도쿄대와 교토대 등과 함께 일본을 대표하는 명문대학이다. 상학부, 경제학부, 법학부, 사회학부 등 4개 학부와 상학연구과, 경제학연구과, 법학연구과, 사회학연구과, 언어사회연구과, 국제기업전략연구과, 국제공공정책대학원 등 7개 연구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학부생은 4,400여명, 대학원생 1,800여명이 재학하고 있다.

서울대와 히토츠바시대와 1994년 학술교류협정을 체결한 바 있으며, 2011년 10월에는 서울대와 히토츠바시대, 베이징대의 경영대간에 ‘Campus of Asia’ 한·중·일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학술교류협력을 진행해오고 있다.

* 붙임: 히토츠바시대학교 입학식 서울대 총장 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