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안내

서울대 소식

보도자료

보도자료

지구환경과학부 조양기 교수 연구팀, 남극 빙하 녹이는 바닷물의 계절변동 실체 규명

2022.03.08.

[연구 필요성]

따뜻한 바닷물이 남극 빙하를 녹이는 현상이 지구온난화의 영향으로 가속화되고 있다. 그 동안 연구선이 접근 가능했던 여름철 관측 자료만으로 산출했던 빙하를 녹이는 바닷물의 양이 정확하게 알려지지 않았다.

[연구성과/기대효과]

연구팀은 쇄빙연구선을 이용하여 남극 바다에 장기관측 시스템을 설치하여 빙하를 녹이는 바닷물의 열량이 계절별로 약 3배의 변동성을 보임을 관측하였다. 지구온난화에 따라 바닷물에 의해 녹는 남극 빙하의 양에 대한 정확한 재산정이 예상된다.

[본문]

서울대학교 지구환경과학부 조양기 교수 연구팀 (제1저자 양희원 박사과정 학생)과 극지연구소 김태완 박사 연구팀 (교신저자)은 국제공동연구팀과 함께 지구온난화에 가장 취약한 서 남극 아문젠 해의 빙붕을 녹이는 바닷물의 계절 변동성을 세계 최초로 밝혔다.

그 동안 연구선이 접근 가능했던 여름철 관측 자료만으로 산출했던 빙하를 녹이는 바닷물의 유입양이 본 연구팀이 장기관측시스템으로 직접 관측하여 산출한 양과 계절별로 크게 다르다는 사실을 밝혔다.

지구온난화에 따라 바닷물에 의해 녹는 남극 빙하의 양에 대한 수정 필요성이 제시되었다.

이번 연구는 학술지 Nature Communications 3월호*에 게재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