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안내

서울대 소식

보도자료

보도자료

서울대학교 램프사업단 과학데이터혁신연구소, “기초과학 AI의 새로운 장을 열다!”

2024.03.29.

- 램프사업단 출범
- 과학데이터혁신연구소 개소식 개최

서울대학교 램프사업단은 과학 데이터 기반의 혁신적 연구를 지원하고 초학제적 연구 활동을 촉진하기 위해 신규 개설된 대학 부설 연구소『과학데이터혁신연구소』(IDIS; Institute for Data Institute in Science)(소장 통계학과 정성규 교수)의 출범을 공식 발표했다. 이 연구소는 2024년 3월 28일(목) 서울대 교수회관 컨벤션홀에서 열리는 개소식을 통해 공식 활동을 시작한다.

과학데이터혁신연구소는 통계학, 데이터과학, AI 및 기계학습의 방법론을 활용하여 방대한 자연과학 데이터를 분석함으로써 새로운 과학적 발견을 창출해 내는“AI in Science”혁신을 통해, 자연과학 분야에 새로운 연구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국제적인 연구성과를 거둘 계획이다. 이를 위해 서울대학교 자연과학 분야의 전체 융합연구 기반 플랫폼을 지향하여 연구소의 연구 인력이 구성되었으며, 다양한 학과, 전공의 신진 연구인력의 공동연구를 통해 융합데이터과학 분야 세계 10위권의 연구시설로 조기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과학데이터혁신연구소(참여 인력)

『과학데이터혁신연구소』는 전-서울대 자연과학 분야 융합연구 기반 플랫폼을 지향한다. 자연과학대학 모든 학부-학과 소속 교수를 포함하여 의과대학, 치의학대학원, 융합과학기술대학원, 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 소속 교수를 포함하여 총 25명의 교수*와 박사후연구원 25명이 서울대학교 램프사업단의 지원 아래 참여하며, 통계학 및 데이터과학 연구와 교육, 통계상담 및 자문을 맡을 통계학 전공 교수 13명도 참여한다.

연구소 참여 겸무연구원으로는 소장 정성규 교수 외 서울대학교 교수 37명이 있으며, 연구소 소속 연수연구원 (박사후연구원)은 24명으로, 총 62명의 연구인력을 갖추고 있다.

* 서울대학교 램프사업의 지원을 받는 연구소 겸무연구원의 전공·학과별 분포[교원 25명 명단]:

〈자연과학대학〉 통계학과[정성규, 박건웅, 이권상], 물리천문학부[이승섭, 백용주, 류제경, 김지훈, 손주비], 수리과학부[김도형], 화학부[홍승윤, 황윤정], 과학학과[천현득], 뇌인지과학과[이상아], 생명과학부[정충원, 김형, 신혜영, 주용성], 지구환경과학부[황청연, 서정훈, 이상무, 우주선],

〈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 데이터사이언스학과[오민환]

〈융합과학기술대학원〉 응용바이오공학과[이재규]

〈의과대학〉 의과학과[염진기]

〈치의학대학원〉 치의과학과[박한검]

과학데이터혁신연구소는 서울대학교 서울대학교 램프사업단(단장 유재준 자연과학대학장)의 중점테마연구소로서 사업단의 중점적인 지원을 받는다. 서울대학교 램프사업단은 "데이터 디스커버리를 통한 자연과학 혁신과 미래가치 창출”의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자연과학 분야의 신진교원과 포닥이 참여하는 과학데이터혁신연구소를 통해 과학연구의 패러다임을 전환할 공동·융합 및 기반연구를 중점적으로 지원하고자 한다. 아울러 자연과학 분야의 다양한 학과·전공의 신진 연구인력이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는 혁신적인 공동연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박사후연구원(포닥)과 신진교원 육성에 중점을 두고 학문후속세대를 지원(사업비 규모: 연 50억, 5년간 총 260억 원)할 계획이다.

교육부의‘램프(LAMP; Learning & Academic research institute for Masters, Ph.D students and Postdoctors) 사업’은 기존 과제 중심의 연구 지원에서 벗어나 대학이 연구소를 관리·지원하는 체계를 갖추고, 다양한 학과·전공의 신진 연구인력이 공동연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 지원 규모 예산 연 50억원 내외이며 선정 시 5년(3+2년)간 지원한다.)

서울대학교 램프사업단 발족식 및 과학데이터혁신연구소 개소식이 동시에 진행된 서울대학교 교수회관 컨벤션홀에는 유홍림 서울대학교 총장, 심민철 교육부 인재정책기획관, 김동욱 한국통계학회장 등의 교내, 정부, 학계의 인사가 자연과학의 혁신을 이끌 새로운 연구기관의 출범을 축하하기 위해 참석한다. 개소식에 이어 진행된 미니 심포지움에서는 연구소의 핵심 연구인력인 박건웅 교수(통계학과), 정충원 교수(생명과학부)와 김지훈 교수(물리천문학부)가 데이터기반 AI혁신에 대한 최신 연구성과를 공유할 예정이다.

[포스터] 과학데이터혁신연구소 개소식 및 미니심포지움
[포스터] 과학데이터혁신연구소 개소식 및 미니심포지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