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안내

서울대 소식

보도자료

보도자료

서울대 시흥캠퍼스 평생교육원, 2024년 상반기 수강생 모집

2024.04.17.

서울대학교 평생교육원이 경기도 시흥시 배곧 신도시에 위치한 서울대 시흥캠퍼스에 분원을 개원하고, 시흥 시민을 비롯하여 인근 지역 주민들을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들을 제공할 예정이다.

“흥(興)이 시작되는 도시”라는 시흥(始興)의 뜻을 담아 “미래가 시작(始)되는 즐거운(興) 배움터, 서울대 시흥캠퍼스”라는 슬로건을 정하고,“숨겨진 나의 잠재력을 발견하고 미래를 위한 준비를 시작(始)하는”, “배움을 통해 삶의 재미와 의미를 찾는 흥(興)이 있는 배움터”가 되고자 한다.

2024년 4월 30일(화) 개강하는 시흥캠퍼스 「SNU Life+ 아카데미」는 〈지속가능한 지구살이를 위한 수업〉 시리즈를 비롯하여, 〈캠퍼스 안 미술관〉, 〈SNU 영어 독서클럽〉, 〈시흥 에듀카페〉, 〈역사에 진심인 사람들의 지식 공방〉, 〈SNU 그랜드 투어 시리즈〉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들로 구성되어 있다.

행복한 지구살이, 지구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하여 함께 고민하고 실천해보는 〈지속가능한 지구살이를 위한 수업〉은 4월 30일(화)부터 5월 28일(화)까지 매주 화요일 오전 10시, 총 5회에 걸쳐 기술, 도시, 교육, 음식, 건강 키워드와 관련된 SDGs를 다룬다.

서울대 통계학과 장원철 교수의“빅데이터시대에서 살아남기: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과 디지털 문해력”을 시작으로 환경대학원 성종상 교수의“Green&the city: 정원을 통한 건강·행복 찾기”, 독어교육과 권오현 명예교수의“부모와 아이가 함께 성장하는 독서법”, 식품영양학과 윤지현 교수의“내일 뭐먹지? 나와 지구를 위한 미래 먹거리 이야기”, 의과대학 박민선 교수의“약 없이도 행복할 수 있을까? 행복과 건강에 관한 비약물적 접근법” 등 총 5개의 릴레이 강연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시흥 에듀카페〉는 교육에 대해 도란도란 서로의 고민을 나누고 자녀와 부모가 함께 성장해 나가는 프로그램으로, 아토피, ADHD로 괴로워하고 있는 아이들을 위하여 의과대학 피부과학교실 이동훈 교수, 소아과학교실 최지은 교수와 함께 이에 대한 궁금증과 고민을 해소해볼 예정이다.

인정받는 동양화 작가인 남재현 작가와 함께 현대적인 소재와 일상을 우리 전통의 기법과 감각으로 그리는 현대 민화를 그려보는 〈캠퍼스 안 미술관: 작가와 함께하는 현대 민화 클래스〉는 과정 종료 후 서울대 시흥캠퍼스에서 수강생들이 자신의 작품을 직접 전시할 기회를 제공한다.

영미권의 대표적인 작품을 영어로 읽어봄으로써 영미문화를 이해하고 그 속에 나타난 인생의 중요한 주제에 대해 함께 성찰해보는 〈SNU 영어 독서클럽〉은 이번 학기에는 영어교육과 민병천 교수가“이상과 현실의 경계에서: 영미문학에서 나타는 몽상가들 엿보기”를 주제로 4권의 영미소설을 소개한다.

역사에 진심인 사람들을 위한 깊이 있고 재미있는 역사공부 시리즈인 〈역사에 진심인 사람들의 지식 공방〉에서는“성과 사랑의 역사”를 주제로 인간이 지닌 다양한 감정과 몸에 대해 깊이 성찰하고 이해해보는 시간을 가진다.

또한 문학작품 속 장소들을 따라가며 그에 얽힌 작가와 작품, 그 시대와 장소에 얽힌 다채롭고 흥미로운 이야기를 탐구하는 〈SNU 그랜드 투어 시리즈: 문학을 따라 세계를 걷다〉에서는“문학을 따라 영국을 걷다”를 주제로 영어영문학과 김명환 명예교수와 함께 영국의 문학과 역사의 향취를 느낄 수 있는 재미있는 문학 여행을 떠나볼 예정이다.

서울대 시흥캠퍼스 「SNU Life+ 아카데미」의 모든 강의는 서울대 시흥캠퍼스 교육협력동에서 진행되며, 서울대 평생교육원 홈페이지(http://snui.snu.ac.kr)를 통해 접수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