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안내

서울대 소식

뉴스

뉴스

해외인턴십, 세계 17개국에 56명 파견

2008.01.21.

PSA 싱가포르 항만청, 동계 취업역량강화캠프

해외로 나간다 'Global Talent Program(GTP)'
2008년 1월 14일부터 18일, 서울대학교 경력개발센터에서 주관한 'Global Talent Program(GTP)-싱가포르편'에 선발된 15명의 학생들이 싱가포르 주재 글로벌기업 8곳을 방문하여 비지니스 전략을 제시하고 인턴십 및 취업을 위한 인터뷰 기회를 가졌다. GTP는 해외인턴십을 통해 학생들의 국제경쟁력을 강화하고 글로벌리더를 육성하기 위해 개설됐다. 이번 프로그램은 2007년 8월 'GTP-홍콩금융편'으로 10여명의 학생들이 홍콩에 주재한 Morgan Stanley, ING, Societe Generale, Bloomberg, Standard Chartered Bank 등 세계적인 금융회사를 방문한 이후 두 번째이다.

'GTP-싱가포르편'에는 6:1의 경쟁률을 뚫고 경영학과, 경제학부, 심리학과, 수의학과, 지구환경시스템공학부 등 다양한 전공을 가진 15명의 학생이 선발되었다. 학생들은 출국 전 한 달 동안 글로벌인재로서 갖추어야 할 소양과 영어인터뷰 및 프레젠테이션 기술을 훈련받았을 뿐 아니라, Bain & Company, Microsofot, P&G 등 총 8개의 기업을 대상으로 비지니스전략을 발표하기 위해 프레젠테이션 자료를 마련하는 등 치밀하게 사전준비를 하였다.

세계 최대 소비재회사인 P&G는 학생들의 독창적인 아이디어와 전문성이 느껴지는 발표내용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고 평가하였다. 방문직후 P&G측의 제의로 1차 면접을 완료했으며, 최종면접에 합격하면 오는 5월부터 싱가포르지사에서 인턴 또는 정규직원으로 근무하게 된다. 또한 글로벌 경영컨설팅회사인 Bain&Company에서 매니저급 컨설턴트들을 대상으로 「동남아시아에서의 한국기업 직접투자현황 분석」이라는 주제로 했던 발표에, 회사측은 짧은 준비시간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이 수집한 광범위한 데이터와 심도있는 분석에 감탄했다며 한국기업에 대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의미있는 시간이었다고 평가했다. Bain&Compan와도 인턴십을 위한 구체적인 절차를 논의중이다.

이번 프로그램에 참여한 전종보(심리학과 03학번)씨는 "코앞으로 다가온 글로벌 인재시장에서 어떻게 준비하면 자신을 돋보일 수 있을지 구체적으로 생각하는 기회였으며, 평소 관심을 가지지 못했던 직장이나 분야에 대해서도 실질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고 참여소감을 밝혔다.

경력개발센터는 두 달에 걸쳐 아시아 각국의 채용현황 및 노동시장을 분석하여 싱가포르를 선정하였으며 기업과의 사전접촉을 통해 방문기간 동안 참가자 전원이 4개 기업과 면접을 볼 수 있도록 준비했다. 경력개발센터는 2007년 3월부터 재학생의 해외인턴십 및 취업을 위한 국제화사업을 추진하였고, 그 결과 9개월만에 56명의 학생을 17개국에 파견하는 괄목할 만한 성과를 이뤘다. 특히 방학에는 특정 국가와 산업을 선별하여 해당지역에 주재한 글로벌기업을 직접 방문함으로써 긴밀한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동시에 참가 학생들의 인턴십 및 취업기회를 확보해가고 있다.

실전 같은 연습, 취업역량강화캠프
경력개발센터는 2007년 12월 17일과 18일 양일 동안 노동부 서울관악지청과 공동으로 동계 취업역량강화캠프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는 취업을 앞둔 4학년과 졸업생 20명이 참가해서 이력서 특강 및 클리닉, 기업체 인사담당자 면접 실습, 프레젠테이션 실습 등을 전문가와 함께 했다.

첫날에는 2008년 기업 채용 동향 및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작성에 대한 특강이 있었으며, 참가자들은 자신에게 맞는 이미지 메이킹 전략을 수립하거나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향후 진로 계획에 대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었다. 둘째 날에는 개별면접과 조별 토론 등 실전을 방불케 하는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참가자들은 프레젠테이션 면접에 관한 특강을 들은 후 조별로 프레젠테이션을 준비하여 실전과 동일한 방식으로 모의면접을 경험했다.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양현모(국사학과 04학번)씨는 강사 내용과 강사진들의 충실한 준비에 놀랐다면서 “취업에 대한 체계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었으며, 진로에 대해 더욱 구체적인 관심을 가질 수 있었다”고 평했다. 다만 제한된 시간에 너무 많은 양의 프로그램이 이루어진데 아쉬움을 표시하면서, 다음에는 보다 장기간에 걸쳐 여유롭게 진행되기를 희망했다. 이번 동계 취업역량강화캠프는 서류 및 면접, 자기 분석과 취업 준비를 심층적으로 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대부분의 참가자들에게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이 밖에도 경력개발센터에서는 서울대 학생들의 취업을 위해 1:1 진로상담 프로그램, 프로젝트 멘토링 프로그램, 채용상담/채용 설명회, 취업준비공개특강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으며, 경력개발센터 홈페이지(http://career.snu.ac.kr)를 통해 모집 중인 프로그램을 살펴보고 지원할 수 있다.

2008. 01. 21
서울대 홍보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