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안내

서울대 소식

뉴스

뉴스

행복한기부

류무종 동문 3억원 기부

2009.01.14.

이장무 총장 류무종 동문 사진

류무종 동문 3억원 기부

류무종 다야몬드치재 대표(중어중문 59년 졸업)가 발전기금 3억원을 쾌척했다. 류 대표의 기부금은 서울대학교 중앙도서관에 사회적 기부와 자선에 관한 전문적 ‧ 학술적 정보를 총괄하는 '류무종 가족 기부문화 데이터베이스(You's Family Philanthropy Database)' 구축에 사용된다.

중앙도서관은 사회복지학과 조흥식 교수가 선정한 61종의 도서를 포함해 인디애나대 기부연구센터 추천목록, '아름다운 재단' 보유리스트 등을 참고하여 도서를 구입할 예정이다. 이렇게 구축되는 컬렉션은 국내 최대 규모로 예상된다. 서울대는 이를 통해 사회복지, 사회사업, 기부 관련 전문지식 및 정보자원 관련 정보를 총망라한 DB를 제공함으로써 관련분야의 학술과 연구를 지원해 나갈 방침이다.

중앙도서관은 재학생과 일반인 모두가 이용하는 기관으로 사회기여도가 높은 중요한 기관임에도 단과대학이나 대학원처럼 동문들과 직접적인 관계가 형성되지 않아 기부가 활발하지 못했다. 발전기금 남익현 상임이사는 “도서관에 대한 직접적인 기부라는 점뿐 아니라, 기부 유도를 위한 적정한 모델을 제시함으로써 기부문화 확산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이번 기부의 의미를 강조했다.

한편 류무종 대표는 현재 캐나다에서 치과재료 관련 사업을 하고 있으며, 지난 2000년 해외에서 모은 기부 관련 서적을 아름다운 재단에 기부해 한국 최초의 기부문화 전문도서관인 '류무종기부문화도서관'을 설립한 바 있다.

2009. 1. 14
서울대학교 홍보부